경기침체로 학생수는 증가 … “정부 지원 확대해야”

경기불황 여파로 저소득층 자녀들을 위해 다양한 복지혜택을 제공하던 대전지역 아동센터들이 흔들리고 있다.

22일 대전지역 자치구 등에 따르면 정부 및 지자체로부터 일부 운영비를 지원받는 지역아동센터들이 경기침체 여파로 개인후원자들이 갑자기 줄어들면서 부족한 운영비를 보전하지 못해 적자운영을 하는 사례가 많은 것으로 파악됐다.

현재 정부는 이용아동 정원 수와 지역아동센터 전용면적을 기준으로 월 225만~235만 원(분기별 지원)을 운영비로 차등 지원하고 있다.

정부는 29인 이하·82.5㎡ 이하인 지역아동센터의 경우 분기별 675만 원, 30인 이상 49인 이하·82.5㎡ 이상이면 705만 원을 각각 지원하면서 인건비로는 60% 이내, 운영비로 20% 이내, 프로그램비로 20% 이내로 분류해 사용토록 했다.

실제 국고지원으로 지역아동센터들은 큰 도움을 받고 있지만 최근 수요가 급증한 교육 및 문화 관련 프로그램들을 운영하다보면 적자 운영을 면할 수 없다.

특히 많은 지역아동센터들은 교회 등 관련 기관들이나 개인들로부터 후원금을 받아 매월 발생하는 적자 부분을 해결해오고 있다.

하지만 경기침체 여파로 지역아동센터를 찾는 학생 수는 증가하고 있는 반면 후원금은 감소하면서 해당 센터들의 어려움은 가중되는 실정이다. 지역아동센터 25곳이 운영 중인 대덕구의 경우 2월 말 832명에서 3월 현재 1017명으로 불과 한 달 새 학생 수가 185명 급증했으며, 미처 센터에 들어가지 못한 학생도 40여 명(대기자)에 달한다.

희망자를 다 수용하지 못하는 상황에도 불구 운영난에 시달리는 지역아동센터들은 정원을 줄이는 것을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역아동센터 한 센터장은 “급식, 행정업무, 봉고차 운전 등으로 1인당 3명의 몫을 수행하고 있는데 경기불황으로 후원자가 줄면서 매월 적자폭이 커지는 것이 더 힘든 상황”이라며 “적자 폭을 줄이려면 도움을 받으려고 찾아온 아이들을 내보내야 하는데 그럴 수도 없고 고심이 크다”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대덕구의 경우 급식도우미 파견 등 지역아동센터의 업무를 줄여주면서 후원자 연결 등을 통해 지원을 하고 있다”면서도 “하지만 지역아동센터의 어려운 운영실정을 감안해 정부 차원의 지원 규모를 늘려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경환 기자 kmusic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