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강원·충북 국회의원 입법활동 활발 … 초당적 공조 아쉬워

대전시 등 충청지역에 경제적 파급 효과가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되는 첨단의료복합단지 조성사업이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추진사업보다 정치적 논리에 의해 후순위로 밀리는 분위기가 나타나면서 우려섞인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대구·경북, 강원 원주, 충북 오송 등 유치전에 뛰어든 타 지자체들은 지역 발전 차원에서 사활을 걸고 초당적으로 대처하고 있으나 상대적으로 지역 정치권의 지원사격이 부족한 대전은 매우 안타까운 상황이다.

첨복단지 유치전에 가세한 지자체들은 지역 출신 국회의원들이 해당 지역에 유리한 입지선정 기준이 마련될 수 있도록 관련 법률 개정안을 발의하는 등 적극적인 유치 지원활동을 펼치고 있다.

한나라당 이한구 의원(대구 수성갑)이 지난해 9월 24일 대구·경북지역에 유리한 첨복단지 특별법 개정안(한나라당 의원 12명 참여)을, 민주당 홍재형 의원(청주 상당구)은 지난해 12월 초 충북 오송지역을 대변하는 첨복단지 특별법 개정안(민주당·비례대표·한나라당 의원 10명 참여)을 국회에 각각 대표 발의했다.

한나라당 이계진 의원(강원 원주)도 지난달 18일 강원 원주에 유리한 첨복단지 특별법 개정안(한나라당·무소속·민주당 의원 16명)을 마련, 발의했다.

반면 타 지자체에 비해 탁월한 국가연구개발(R&D) 인프라를 갖추고 있는 대전을 대변하는 첨복단지 특별법 관련 개정안은 아직까지 제출된 사례가 없다. 대구·경북, 충북, 강원의 경우에는 여야가 첨복단지 유치를 위해 한 목소리를 내면서 적극적인 공조활동을 펴고 있다.

이에 비해 대전은 지난해 5월 중순 대전지역 국회의원 초청간담회에서 첨복단지 유치를 위한 초당적 공조에 합의한 이후 가시적인 모습이 나타나지 않고 있다.

첨복단지 관련 한 전문가는 “지난 12일 제2차 첨단의료복합단지위원회가 첨복단지 관련 용역 중간보고회에서 입지선정 기준이 나오자마자 유치경쟁에 나선 타 지역 정치권은 즉각적인 반응을 보인 반면 대전은 별다른 입장이 나오지 않았다”며 “탁월한 첨단 연구개발(R&D) 인프라를 갖춘 대덕특구를 보유하고 있는 대전을 대변할 수 있는 지역 정치권의 초당적 공조가 없는 점이 가장 아쉽다”고 말했다.

김경환 기자 kmusic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