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집적·분산형 등 다양한 상황 고려 유치전략 수립

첨단의료복합단지 입지 선정과 관련해 신약 개발과 의료기기 부문의 평가항목과 지표를 분리하는 방안이 급부상하면서 첨복 유치에 나선 각 지자체들의 행보가 빨라졌다.

15일 대전시에 따르면 지난 12일 열린 첨단의료복합단지위원회에 참여했던 위원들이 “의약품 부문과 의료기기 부문의 평가항목과 지표를 분리해 평가한 후 각 부문의 공간적 배치문제를 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고한 사실이 뒤늦게 확인됐다.

첨복단지 유치전에 나선 각 지자체들은 정부의 첨복단지 유형이 당초 집적형에서 분산형 등 타 형태로 변하는 기류가 어떤 변수로 작용할 지 여부를 저울질하며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시는 이번 국토연구원의 중간보고회에서 첨복단지 유형과 관련한 정부의 입장이 결정되지 않았고, 어떤 방식으로 결정되더라도 융합연구가 필수적인 첨단의료분야의 특성상 30여년 간 국가 연구개발(R&D)를 담당해 온 대덕연구개발특구의 역량이 제대로 평가돼야 할 것이라는 입장을 가진 것으로 전해졌다.

시는 내달 중 관련 용역이 마무리된 후 발표될 정부의 유치공고에서 첨복단지 유형이 집적형과 분산형, 허브앤스포크 등 어떤 방식으로 결정되더라도 차질이 없도록 다양한 유치제안서를 준비 중이다.

이에 비해 강원도 원주는 의료기기 분야의 유치에 힘이 실린 것으로 보고 환영하는 분위기인 반면 대구는 신약개발은 충청권(대전·오송), 의료기기는 원주로 주기 위한 사전 포석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충북 오송도 첨복단지는 집적형으로 가야 당초 효과를 거둘 수 있다며 이에 맞춘 유치전략을 펼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정부가 내달 중 관련 용역이 마무리된 후 첨복단지 유형을 어떻게 결정할 지 여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김경환 기자 kmusic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