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의료단지 선정 어떻게 돼가나]
당초 일정·원칙 희석 … 상반기 선정 불투명
정치적 안배아닌 인프라강한 지역이 돼야

? ?
?
? ?
?
첨단의료복합단지 입지 선정은 언제나 될까.

정부는 대형 국책사업 대부분을 올 상반기까지 결정하겠다고 하면서도 첨단의료복합단지 입지선정은 계속 미루고 있어 대전시 등 유치경쟁에 뛰어든 지자체들의 궁금증을 더욱 증폭시키고 있다.

특히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경쟁에 뛰어든 지자체들은 올 상반기 중 입지가 선정될 것으로 전망했으나 주무부처인 보건복지가족부는 계속 미루는 분위기다. ▶관련기사 3면

보건복지가족부 관계자는 지난달 강원도를 방문한 자리에서 “(첨단의료단지와 관련) 분산형으로 할지 집약형으로 할지에 대해 결정된 것은 아무것도 없다. 6~7월에는 어떤 형태가 결정될 것"이라며 사실상 지연 가능성을 내비쳤다.

여기에 첨단의료복합단지 입지선정은 계속 미뤄지고 있는 반면 그동안 진척이 없었던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사업은 올 들어 종합계획안안 확정, 관련 법안이 입법예고되는 등 빠른 진척을 보이고 있어 대조적이다.

사정이 이렇자 일각에서는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는 대전·충남·충북을 연계한 충청권에 주고 첨단의료단지는 타 지역이 입지로 선정될 것이라 근거 없는 루머가 난무하는 등 각 지자체는 물론 국민들까지 혼란스럽게 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내년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첨단의료복합단지 입지 선정문제는 ‘정치적 안배에 의해 지역별 나눠먹기’ 등 정치 쟁점화까지 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첨단의료단지 선정 관련 법안 및 용역 원칙에 따라 추진해야 할 필요성을 정부에 촉구하고 있다.

첨단의료복합단지는 국가의 미래 먹거리 창출 차원에서 5조 6000억 원을 들여 신약개발지원센터와 첨단의료기기개발지원센터 등 의료 관련 핵심 인프라와 실험동물센터, 세포유전자 은행, 임상시험신약생산센터 등 지원시설을 만들어 아시아 최고의 첨단 의료산업 분야 글로벌 연구개발(R&D) 허브로 자리매김하게 된다.

따라서 융복합 연구가 필수적인 첨단의료산업의 특성상 기존 인프라가 구축돼 있고 연구인력 양성기능, 글로벌 연계기능, 연구성과 테스트베드 기반을 갖춘 대덕연구개발특구의 R&D 역량이 재조명받고 있다. 이미 정부는 광역경제권 선도사업을 지정하면서 충청권에 의약바이오 분야를 선정해 충청권의 첨단의료 분야 역량을 인정한 상태다.

또한 대덕연구개발특구에는 생명공학연구원, 화학연구원, 안전성평가연구소, 전자통신연구원 등 첨단의료 관련 정부 출연연을 비롯해 KAIST, 바이오벤처 등 지난 30여 년간 수십조 원을 투입해 인프라가 갖춰져 있다.

대전시는 또 유치경쟁을 벌이고 있는 타 시·도와 상생할 수 있는 ‘허브(Hub) 앤 스포크(Spoke)’ 전략까지 제시했다.

첨단의료 분야 한 전문가는 “정치적 고려로 수십 년간 국가 R&D 사업을 수행해 온 대덕특구를 배제할 경우 효율적인 첨단의료단지 조성사업 추진이 큰 차질을 빚게 된다”며 “정부가 충청권에 광역경제권 선도사업으로 의약바이오분야를 선정한 취지에 맞춰 대덕특구 등 충청권을 중심으로 한 첨단의료단지를 조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경환 기자 kmusic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