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이미 확보된 예산 475억 우선활용초과 사업비 국비 확충 · 민자로 조달

대전시가 대전역사 증축안에 대한 구체적인 입장을 밝혔다.

시는 5일 이달 말 결정·고시될 역세권 재정비 촉진계획에 맞춘 대전역사 증축안을 추진하기 위해 한국철도시설공단이 기 확보한 대전역사 증축 사업비 475억 원을 활용하면서 이를 초과하는 사업비는 국비로 확충하거나 민자사업을 통해 조달하는 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박월훈 시 도시주택국장은 이날 기자브리핑에서 “경부고속철도로 양분된 대전역 주변을 한국 철도교통의 메카로 개발하려면 상징성과 입체적인 연결공간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역사 증축이 이뤄져야 한다”며 “시의 재정비촉진계획에 배치되지 않으면 역사 내에 대형 백화점은 안되지만 컨벤션 및 문화시설, 쇼핑몰을 지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시의 입장은 철도시설공단이 경부고속철 대전역사 건립을 ‘역무기능 위주의 증축’에서 ‘민자 복합역사’ 쪽으로 재검토하는 상황에서 공식 발표돼 주목을 받고 있다.

더불어 지난해 말 도시 재정비 촉진을 위한 특별법 개정을 통해 기반시설 국비지원 근거가 마련된 데다 시가 2013년부터 백화점 입점을 전면 허용하면서 역세권 개발 여건도 호전된 상태다.

하지만 시와 철도시설공단, 코레일, 동구, 토지공사 등 실무위원회에서 협의된 ‘역무기능 위주의 역사증축안’이 ‘민자 복합역사 건립’ 쪽으로 바뀌려면 재합의가 필요한 상황이다.

시는 이날 오후 시청에서 열린 시·철도시설공단·코레일 등 관련 3개 기관 연석회의에서 이 같은 대전역사 증축 관련 입장을 전달했다.

이에 따라 대전역사 증축안이 어떻게 가닥이 잡힐 지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편 시가 역세권 재정비 촉진계획에 맞춘 증축안은 현 역사를 과학·창조도시의 이미지에 맞게 재설계해 5만㎡ 규모(총 사업비 890억 원)로 업무 등 역사 공간을 확보하는 한편 역사와 서광장을 연결하는 1만㎡ 규모의 데크(총 사업비 120억 원)를 건설하는 것이 주 내용이다.

김경환 기자 kmusic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