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등급 55%·제외 C등급도 40% 배정

<속보>=성과 상여금 지급을 둘러싸고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논산시가 지난달 29일 전 직원에게 평가 등급에 따른 상여금을 일괄 지급했다.

논산시와 전국 공무원노동조합 논산시지부간에 대립양상을 빚었던 성과 상여금 문제가 그동안 이뤄진 양측간 절충을 통해 지급등급 및 지급률이 재조정됨에 따라 이날 지급된 것.

하지만 전공노 논산시지부측에서 '성과 상여금 반납 투쟁'을 전개키로 하고 이에 대한 지침을 조합원들에게 시달해 양측간 마찰의 '불씨'는 여전히 남아 있다.

지난달 31일 논산시에 따르면 총 5억3000여만원에 달하는 성과 상여금을 징계와 휴직 등의 사유로 지급이 제외된 23명을 제외한 801명의 직원에게 지급했다고 밝혔다.

시는 6급 이하 공무원 등의 경우 근무실적 평점과 다면평가를 집계해 등급순위를 결정했으며, 4급과 5급의 경우 목표관리제 평가결과에 따라 순위를 매겨 성과 상여금을 지급했다.

시는 특히 전공노와의 협의를 통해 당초 시가 내세운 실행안보다 하위등급의 인원비율은 줄이고 등급간 지급되는 상여금의 비율 격차도 낮춰 지급했다고 밝혔다.

성과 상여금을 지급치 않기로 했던 최하위 C등급의 경우에도 인원비율은 종전대로 5%로 하되 상여금은 직급별로 40%의 비율로 지급했다.

논산시 관계자는 "전체 직원의 50%를 차지해 가장 인원수가 많은 B등급(50%)의 경우 직급별 지급률을 40%에서 55%로 높여 지급했다"며 "낮은 등급을 받은 직원들의 불만을 최소화하기 위해 배려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전공노 논산시지부 관계자는 "성과 상여금의 균등 수당화를 위해 반납 투쟁을 전개키로 논의를 모았다"며 "이미 반납 의향서를 제출한 조합원이 330명으로 반납창구를 개설,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