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위, 해수부등 방문 지정촉구 탄원서

당진항 지정 및 평택·당진항 명칭 부여와 관련, 당진군 개발위원회가 지정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해상봉쇄 등 강력한 집단행동에 나서겠는 입장을 천명해 파장이 예상된다.

당진군 개발위원회(위원장 이길조)는 지난달 31일 오후 서울 충정로 해양수산부와 국회 농림해양수산위원회를 잇따라 방문, 당진항 지정을 촉구하는 탄원서와 건의문을 제출한 뒤 이 같은 입장을 밝히고 향후 대책을 논의했다.

개발위원회 소속 20여명은 탄원서에서 "당진항명 관련 결정 지연으로 지역을 갈등과 혼란으로 빠뜨리지 말고 합동 조사단의 타당성 검토가 말해 주듯 당진항을 빠른 시일 내에 지정해 줄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도계 기준으로 평택시보다 당진군 면적이 광범위한데도 당진항명을 부여받지 못해 입은 당진군민의 정서와 갈등해소를 위해서라도 당진항을 반드시 지정해 달라"고 주장했다.

개발위원회는 이날 해수부 항만국장과의 면담에서 해수부가 확실한 입장을 보이지 않고 있다고 판단하고 해상봉쇄, 집단상경 농성 등 가능한 방법을 총동원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당진군은 국회 농림해양수산위원회에 제출한 건의문을 통해 ▲당진항 지정 혹은 '평택·당진항' 명칭 조기 부여 ▲현재 신설 중인 평택지방해양수산청 명칭을 '평택·당진지방해양수산청'으로 명명 등을 건의했다.

이에 대해 농림수산위 이양희 위원장은 허성관 해수부 장관에게 전화를 걸어 "당진항 지정문제와 명칭문제가 당진군민들의 간절한 소망인 만큼 잘 해결되도록 해 달라"고 당부했고, 민주당 송영진 의원(당진)도 "지역민들의 소망이며, 합리적인 민원인 만큼 해수부에서 당진항 지정문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나서 달라"고 주문했다.개발위원회 구자후 사무국장은 "오늘 해수부 면담에서 배신감을 느꼈다는 것이 위원들의 생각이며, 이를 지역에 그대로 전할 예정"이라며 "해상봉쇄, 상경투쟁 등 물리적 집단행동 계획도 세우고 있으며, 이는 모두 해수부 책임"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