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녹색뉴딜 정책과 부합 … 설득력 충분짧은 사업기간·높은 비용절감 효과도 강점

대전시가 의욕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경부·호남선 등 국철을 활용한 도시철도 건설사업(안)에 대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시가 지난 5일 청와대 등 관련 부처에 제출한 기존 국철 등을 활용한 도시철도 건설사업(안)이 녹색뉴딜 정책의 일환으로 정부 사업으로 채택될 경우 자연스럽게 지역 현안이 해결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이번 도시철도 건설안이 오는 2015년 예상되는 호남고속철도 개통과 대전 주변의 풍부한 철도 인프라를 고려한 데다, 현 정부의 녹색뉴딜 정책에도 부합된 계획이어서 이 같은 전망에 힘이 실리고 있다.

또 사업기간이 5년으로 비교적 짧은 데다, 총 공사비도 32.4㎞ 구간 신설 신설비용 2조 2000억 원에 비해 60%(1조 6000억 원)가량 절감된 6000여억 원 밖에 들지 않아 타당성 및 사업성 면에서 설득력이 있다.

더구나 시의 이번 계획안에 기존 선로를 사용할 수 없는 경부선과 대전선 구간에 대한 구체적인 검토가 이뤄졌고 기존 역사 7곳 외에 이용객의 접근성이 뛰어난 7곳에 신설 역사를 설치하는 등 세부적인 계획안도 마련된 상태다.

앞서 시가 직선축인 1호선과의 효율성을 감안해 대동5가~서대전4가~진잠~유성4가~오정동~중리동을 도는 순환선으로 계획됐던 2호선이 지난 2006년 말 예비타당성 심사에서 탈락돼 직선형이 우세하다는 의견도 제기된 바 있어 이번 건설안에 무게가 더해지는 분위기다.

이번 건설안이 도시철도 2·3호선 동시 착공이라는 시의 복안과도 맞아 떨어져 정부의 녹색뉴딜정책 사업과 연계시켜 채택될 지 여부가 관건이다.

하지만 국철을 활용하기 위해 전제돼야 할 코레일, 한국철도시설공단 등 관련 기관과의 사전 협의가 이뤄지지 않았고 예비타당성 용역을 제외받지 않는 한 당초 계획대로 2010년부터 사업 착공이 어려운 상황이라는 점이 난제이다.

여기에 시내 주요 도로 축에서 벗어나 있는 기존 국철 구간을 활용해야 함에 따라 시민들의 접근성과 편리성을 높이는 방안 마련도 모색해야 할 과제이다.

관련 전문가들은 “시가 도시철도 2호선 착공시한을 오는 2013년으로 정한 가운데 대두되고 있는 기존 노선 변경 가능성을 고려할 때 기존 국철 등을 활용한 도시철도 계획안은 상당한 설득력을 갖고 있다”며 “현 정부가 중점 추진 중인 녹색뉴딜 정책과 연계해 국가사업으로 채택될 경우 관련 부처 간 협의에 탄력을 받으면서 조속한 시일 내에 착공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도시철도 2·3호선 착공과 관련해 내년 5월경 마무리되는 ‘도시철도 기본계획 변경 및 타당성 검토 용역’에서 어떤 결과가 나올 지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김경환 기자 kmusic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