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시민, 희생자 추모·경찰 과잉진압 규탄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와 민주노총 대전본부, 민노당 대전시당 등 대전지역 시민·사회단체 회원 및 시민 100여 명은 지난 23일 대전역 서광장에서 ‘(가칭)용산철거민살인진압 대전시민대책위원회’를 구성한 후 용산 참사 희생자 추모 촛불문화제를 열고 경찰의 과잉진압을 규탄했다.

이들은 “지난 20일 새벽 서울 용산 재개발지역에서 발생한 철거민 사망 사고는 정부의 국민에 대한 테러행위나 마찬가지”라며 “정부는 이들을 상대로 테러진압을 위해 창설한 경찰특공대를 투입함으로써 삶의 터전을 지키기 위해 몸부림치는 이들을 테러범으로 규정했다”고 비난했다.

이어 “202곳의 재개발, 재건축 등의 행위가 이뤄지는 주거환경개선지구를 지정한 대전지역에서도 주민들이 언제든 공권력에 의해 테러범으로 규정될 수 있는 상황이 초래될 수 있는 긴박한 위기상황”이라며 “현재와 같은 방식으로 추진되는 재개발, 재건축을 즉각 중단하고 원주민들의 생존권이 보장되는 방식의 즉각 도입할 것”을 요구했다.

이날 행사는 ‘용산 참사’로 숨진 철거민 희생자에 대한 추모제와 규탄발언 및 시민캠페인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한편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문창기 국장은 “여러 단체들과 논의를 거친 후 향후 촛불문화제 개최 일정을 결정할 예정”이라며 “서울지역의 일정과 맞춰 범국민적인 규탄집회를 개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천수봉 기자 da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