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지방자치학회, 통합 정책토론회 개최

▲ 청주·청원 공동발전을 위한 정책토론회가 21일 충북행정학회 주최로 충북대학교에서 열려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토론을 하고 있다. 이성희 기자 lsh77@cctoday.co.kr
청주·청원 통합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통합의 일차적 수혜를 받는 청주시 측의 자기희생적인 양보와 결단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21일 충북대학교 개신문화관에서 충북행정학회가 주최하고 충북지방자치학회가 주관해 열린 ‘청주·청원 공동발전을 위한 정책토론회’에서 이헌석 교수(서원대학교 법학과)는 주제발언을 통해 “기존 청주권의 단체장과 지방의원, 경제단체장, 사회단체장, 직능단체장 등이 자신들의 기득권을 양보해야 한다”며 “지난 2005년 청주시장의 통합시장 불출마 선언이나 3여(여수시, 여수군, 여천군) 통합 당시 여수시의회의 의원정수 축소는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밝혔다.이 교수는 이 밖에도 청주·청원 통합과정의 시사점과 과제로 △통합을 위한 연구의 내실화 △민간주도의 통합운동 활성화와 지원 △충북도민 모두가 수용가능한 통합 비전의 설정 △청원주민 입장의 통합 및 창구단일화 △주민투표법의 개정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서 홍민기 교수(충주대)는 “통합이 성사되면 청원군민에게 무엇이 돌아갈지 적극적으로 홍보해야 한다”고 말했고, 최진현 청주시의회 의원은 “언론이 양비론으로 갈 것이 아니라 통합의 당위성을 명확하게 분석하는 기사가 나와야 한다”며 지역언론의 역할을 부각시켰다.

또 김홍장 충북시민문화센터 소장은 “주민투표가 발의되면 자체단체가 통합 활동을 할 수 없어 민간단체가 통합 운동을 주도해야 한다”며 “지난 2005년의 사례를 볼 때 민간단체의 충분한 활동을 위해서는 민간후원모금 등 예산확보방안이 강구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심형식 기자 letsgoh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