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농민회 충남도연맹 “남북관계 정상화”도 요구

▲ 7일 충남도청 앞에서 전농 충남도연맹 관계자들이 '북녘 통일쌀 보내기' 기자회견을 열고 대북 쌀지원 법제화와 남북관계 정상화를 촉구하고 있다. 신현종 기자 shj0000@cctoday.co.kr
전국농민회총연맹 충남도연맹은 7일 충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대북 쌀 지원 법제화’를 요구하며 통일쌀 보내기 운동을 이어갔다.

이들은 이날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지금까지 대결적 대북정책을 펼쳐왔다. 그로 인해 6·15 공동선언과 10·4 선언은 이행되지 않고 있고 대북삐라살포 등으로 인해 남북관계는 심각한 난관에 봉착해 있다”며 “정부는 북미관계의 변화와 국민의 여론을 무시한 대북 적대정책을 중단하고 남북관계를 정상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어 “이명박 정부가 출범한 지난해 대북 쌀 지원 예산이 한 푼도 사용되지 않았다. 정부 차원의 대북 쌀 지원이 시작된 2000년 이후 9년만에 처음으로 올해 대북식량지원 예산이 반영되지 않았다”며 “통일 이후 남북공동식량수급계획 수립뿐만 아니라 남북이 합의한 남북교류의 원칙에 입각해 정부와 정치권은 대북 쌀 지원을 법제화함으로써 통일농업의 초석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들은 “먹을 것을 갖고 장난쳐선 안 된다. 대북 지원은 기분 좋으면 주고 기분 나쁘면 안 주는 차원의 문제가 아니다. 인도주의적 차원에서 이북 동포와 따스한 정을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대북 쌀 지원 법제화의 당위성을 설명했다.

전국농민회총연맹은 지난해 전국 통일쌀경작지에서 생산된 쌀 174t을 오는 8일 인천항에서 선적해 북송할 예정이다.

이기준 기자 poison9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