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행노선 수 과다·긴 배차간격 등 문제점 지적
단일요금제·합리적 노선체계 구축등 검토해야
특히 예산교통의 총체적 난국을 해소하기 위해선 합리적인 노선체계 구축과 단일 요금제 도입 검토 등이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 같은 내용은 예산군이 최근 개최한 ‘농어촌버스 운영실태 및 경영개선 검토 용역’ 보고회에서 제시됐다.
이번 용역보고회에선 1일 운행횟수가 1회인 노선이 전체의 35% 이상을 차지해 야기되는 대중교통서비스 취약과 한 대의 차량이 여러 노선을 운행하는 대당 운행 노선 수(數) 과다, 긴 배차간격 등이 예산교통 운영체계의 문제점으로 지목됐다.
또 예산교통 운영 활성화를 위해선 업체의 자구노력과 재정지원을 통한 경영환경 개선을 비롯해 노선 조정을 통한 최적의 노선 구축, 단일요금제 및 준공영제 도입 검토 등 구체적인 경영개선 방안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노선체계의 경우 예산읍과 관내 주요 생활거점을 중심으로 한 간선(幹線)과 지선(支線) 체계를 구축해 기능별 노선위계를 정립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요금체계는 업체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는 교통카드 이용률을 높이고 국내 지자체의 단일 요금제 시행사례를 통해 성과와 문제점을 철저하게 분석한 후 기존의 구간요금제를 단일요금제로 전환하는 방안을 신중하게 검토해야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한편 군은 적자 노선과 손실금 등을 보전해주기 위해 매년 수십억 원의 재원을 예산교통에 지원하고 있는 실정으로, 한쪽에서는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라는 비판이 끊임없이 흘러나오고 있다.
예산=김동근 기자 dk1hero@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