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주 ‘교육원 신축공사 잠정중단’ 대안 요구

<속보>=문화재 경관훼손 논란을 빚고 있는 예산 향천사 입구 교육원 신축공사가 사업주의 입장 변화로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본보 12월 4·8·9일자 17면 보도>

예산군에 따르면 사업주인 L 씨가 최근 향천사와 사찰신도회 등의 반발을 사고 있는 교육원 신축공사를 잠정적으로 중단할 뜻을 밝혔다.

군 관계자는 “사업주 L 씨가 지난주 ‘신축 예정이었던 교육원이 일부의 우려와 같이 종교시설은 아니지만 주민들이 싫어하는 건물을 굳이 건립할 의사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며 “단 수억 원을 들여 구입한 교육원 부지에 대한 대안을 마련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사업주의 대안 마련 요구와 관련해 군은 향천사가 관련 부지를 매입하는 방안과 도비와 군비 등으로 교육원 부지를 매입해 주민편의시설을 설치하는 방안 등을 내부적으로 검토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런 사실이 전해지자 한쪽에서는 군이 민원을 해결하기 위해 행정편의적으로 접근하고 있다는 비판도 일고 있지만 아직 구체적인 방안을 확정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번 문제가 어떻게 종결될 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한편 지역에서는 향천사 문제를 계기로 사회구성원 간 야기될 수 있는 각종 마찰과 갈등을 지혜롭게 조정할 수 있는 사회적 합의체를 운영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

각 분야에서 지역사회로부터 존경받는 원로 등으로 합의체를 구성해 이해관계가 얽힌 당사자 간 소모적 논쟁과 감정싸움을 중재해야 한다는 것. 이를 통해 예산 발전이라는 대의 아래 지역화합을 도모하고 수시로 발생하는 민·관 및 민·민 갈등을 해소할 수 있도록 이끌어야 한다는 목소리다.

이와 대해 예산군의회 김영호 의원은 “사회적 합의체 구성 방안 등에 대해 의회 내부적으로 논의를 하겠다”고 밝혔다.

예산=김동근 기자 dk1hero@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