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금보상 '약발'… 애물단지서 보물단지로

수년간 쓰레기소각장 설치문제로 주민과 갈등을 겪어 온 아산시가 이달 중 쓰레기소각장 유치 희망지역을 공개 모집한다.

시에 따르면 14일 현재 쓰레기소각장 유치의사를 밝힌 지역이 10여곳에 달하고 있어 유치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는 이번 모집을 통해 그동안 제시해 온 지역개발 및 주민복지 등 간접적인 보상대책에 그치지 않고 현금보상책 등 주민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인센티브를 제공할 것으로 알려졌다.

쓰레기소각장 등 환경기초시설은 생활에 반드시 필요한 시설이지만 주변환경은 물론 땅값하락 등 직·간접적 피해가 발생하는 만큼 이에 합당한 보상책을 마련하겠다는 게 시의 방침이다.

현재 추진 중인 쓰레기소각장은 450억원(토지매입 및 주민편의시설 별도)의 예산을 투입해 2만5000평의 부지에 하루 200t의 소각시설과 1만3000평의 매립시설, 세륜·세차 등 부대시설과 주민편익시설이 들어선다.

소각장 설치와 관련, 시는 지난 3월 입지선정의 공개모집을 위한 주민설명회를 통장 및 새마을지도자 등을 상대로 실시했으며, 4월에는 9개 면·동·이장 및 통장 225명과 선진시설 주민견학을 마친 상태다.

시는 7월 중 입지선정 공개모집을 공고하고 오는 9월 입지선정위원회 구성 및 타당성 조사를 거쳐 12월 환경영향평가를 실시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주민 참여 및 협조를 기초로 하는 입지선정 공개모집을 통해 투명한 공개행정을 구현하고, 국내 초일류 시설을 건립해 안정적인 쓰레기 처리를 도모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