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묘정책 실태·방안' 토론회서 정음스님 주장

▲ 장묘 정책의 실태와 변화 대응 세미나가 28일 청주예술의 전당 대회의실에서 열려 참석자들이 열띤 토론을 벌이고 있다. 이성희 기자 lsh77@cctoday.co.kr
불법 묘지 근절과 올바른 장례문화 정책 마련을 위한 토론회가 29일 오후 청주예술의 전당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장묘정책의 실태 및 방안'이란 주제로 열린 이날 토론회에서 한국장례문화연구원 정음 스님은 "전국의 묘지는 2000만 기에 이르고 납골당은 52만여 기가 있지만 허가받지 않은 가족납골묘를 포함할 경우 57만 기가 넘는다"며 "정부가 장례문화를 매장에서 화장으로 권장하면서 화장문화가 빠르게 정착되고 있지만 여전히 불법 묘지는 근절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정음 스님은 또 "7년여 동안 지역의 언론매체와 장례식장 부음 란을 확인해 불법 매장과 불법 묘지조성 여부를 조사했으나 단속과 처벌은 전혀 이뤄지지 않는 실정"이라며 "묘지조성으로 무단벌목과 형질변경 등 각종 불법 행위도 성행하고 있으나 관련기관이 장사법을 사장된 것으로 여기고 단속에 소극적인 자세를 보이면서 여전히 근절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자치단체 등은 도민들이 개정된 장사법을 제대로 인지하고 관련법에 따라 묘지를 조성할 수 있도록 관내 장례식장 등을 활용해 홍보활동에 나서야 한다"면서 "불법 묘지 근절을 위한 안내문 등을 만들어 주민들에게 경각심을 심어주고 장묘문화 개선에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재광 기자 kipoi@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