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당 10·29보선서 상습부정선거지 탈퇴 총력

연기지역이 재보선 상습지역이라는 오명을 씻기 위해 10·29 연기군수 보궐선거를 '클린선거'로 치러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잇단 선거법 위반으로 자치단체장이 낙마해 대외적인 이미지가 땅에 떨어진 만큼 어느 선거보다 공정하고 깨끗한 선거를 통해 행정도시 예정지로서의 명예를 회복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연기군은 지난 2006년 5월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이기봉 전 군수가 선거법 위반으로 중도하차한 데 이어 지난해 12월 재선거에서 당선된 최준섭 전 군수도 유권자들에게 금품을 살포한 혐의로 군수직에서 물러났다.

이로 인해 연기군은 군수 선거만 3년간 내리 3번째 치르게 됐고 금품을 받은 주민들도 무더기 소환돼 조사를 받는 등 불법부정선거 상습지역이라는 불명예를 안게 됐다.

따라서 이번 보선에서는 정치권과 유권자 모두 깨끗한 선거를 통해 명예회복과 동시에 '더 이상의 재보선은 없어야 없어야 한다'는 여론이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또 각 정당들도 이 같은 기류를 반영한 듯 선거초반부터 '클린선거'를 앞세운 선거전에 승부를 걸고 있다.

한나라당은 자유선진당 소속 후보의 잇단 불법 선거운동으로 재보선이 치러지고 있는 점을 들어 '선진당 후보공천 배제론'을 제기하며 '정치적 책임론'을 강조하는 '공명선거전'을 표방하고 있다.

한나라당은 5일 성명서를 통해 "선진당 소속 모 예비후보의 선거법 위반을 선관위에서 조사 중"이라며 "군민들에게 또 다시 굴욕과 불명예의 치욕을 안겨준 점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고 '클린선거'를 내세워 선진당을 압박하고 있다.

민주당은 시민단체 활동가인 여성후보를 내세우는 차별화된 공천을 통해 잦은 재보선으로 지역 내 갈등과 불화를 초래한 기존 정치권에 싫증을 내고 있는 유권자들을 끌어 들인다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선진당은 군수후보 공천과정에서부터 추가적인 재보선 실시 사유인 현역 도의원 및 군의원 배제 방침을 밝힌 바 있다.

조 모(45·연기군 조치원읍) 씨는 "후보자나 유권자들 모두 극도로 조심스러운 분위기"라며 "선거법의 테두리를 벗어나는 행위가 더 이상 용납해서는 안 된다는 여론이 형성돼 있다"고 말했다.

김일순 기자 ra115@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