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노파크·연구소 등 손잡고 기술지주회사 검토
道 자본금 100억으로 내년께 설립… 수익창출 기대

충남도내에서 생산되는 알짜 기술들이 사업화로 이어져 '노다지'를 캘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충남도가 출자한 자본으로 회사를 세운 뒤 도내 대학과 연구소, 기업 등에서 사장(死藏)되기 쉬운 원천 기술과 사업화가 가능한 기술을 활용, 수익을 창출하는 계획이 검토되고 있기 때문이다.

사람이 창업하는 시대를 지나 기술이 창업하는 시대를 맞이한 만큼 도내의 연구개발 자원이 효율적으로 활용되고 재투자 된다면, 지역대학과 산업체의 낙후된 경쟁력이 강화돼 결국 충남도의 생산성도 한층 두터워 질 것으로 전망된다.

5일 충남도와 충남테크노파크에 따르면 자본금 100억 원 정도의 충남기술지주회사 설립이 검토되고 있다. 최근 한양대를 비롯해 서울대와 고려대 등 대학들이 기술지주회사 설립에 뛰어들었지만 지자체가 기술지주회사 설립을 검토하고 있는 것은 충남도가 처음이다.

도는 우선 내년 초 충남테크노파크 내에 기술지주회사 추진팀을 구성하고 테크노파크와 대학, 연구소, 기업이 컨소시업 형태로 참여한 기술지주회사를 같은 해에 설립하는 내용을 검토 중에 있다.

충남기술지주회사를 오는 2013년까지 중소·벤처기업의 기술사업화와 기술금융 전문기관으로 성장시킨 뒤 2013년 이후에는 독립채산제로 운영한다는 복안이다.

설립이 확정되면 충남기술지주회사 주도로 대덕특구 내 국책 연구소와 민간연구소, 대학들의 소재 기술, 차기 지역산업 기술개발 성과물, 외부 우수기술 등을 패키지화해 창업형 기술사업화로 충남도내 기술혁신 기업 규모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도는 기술지주회사 설립 시 ㅤ▲기술사업화 서비스 기반 구축 ㅤ▲기술혁신벤처 창업의 신모델 개발 ㅤ▲기술벤처기업의 규모 확대를 통한 개방형 혁신시스템 구축 ㅤ▲기술사업화 촉진을 통한 공공 R&D 생산성 강화 등의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봤다. 예산은 충남상생펀드와 벤처캐피탈 펀드을 운용할 계획이지만 이에 앞서 어떤 기술을 활용해 상업화할지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 제출이 선결조건으로 분석되고 있다. 김학민 충남테크노파크 원장은 "국내에는 박사인력의 85%가 대학 및 연구소에 집중돼 있으며 공공기술의 민간기업 이전율도 18.5%에 불과한 실정"이라며 "기술지주회사가 정상적인 궤도에 오르기 위해서는 약 10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한 만큼 첫 단추를 잘 꿰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호범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