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초 특구본부 예정 새정부 출범후 외부기관 무게
기술사업화 정책 흔들 우려 … 책임 기관에 맡겨야

정부예산 수백억 원이 투입될 대덕연구개발특구 내 '연구생산집적시설'의 운영주체를 놓고 논란이 일고 있다.

5일 현재 기술사업화를 촉진하기 위해 350여억 원의 정부 예산으로 건립되는 연구생산집적시설 운영에 KAIST, 충남대, 한남대 등 지역 대학들과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등 정부 출연연들이 참여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대덕특구지원본부가 운영할 예정이었던 연구생산집적시설이 현 정부 출범 이후 '시장 중심, 민간 중심, 기업 중심'으로 정책기조가 바뀌면서 외부기관에서 운영하는 방안에 무게가 실리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정부 출연연의 연구개발 성과를 기술사업화로 연결하는 연구생산집적시설은 대덕특구의 성패뿐 아니라 국가 미래 경쟁력을 좌우할 핵심시설이어서 능력있는 운영주체 선정이 매우 중요하다는 분석이다.

정부 출연연 한 관계자는 "대덕특구의 핵심 역할인 '기술사업화'가 성공하기 위해선 책임감 있는 기관을 선정해야 한다"며 "자칫 기술사업화 경험이 부족한 기관이 운영주체가 될 경우 연구개발성과의 기술사업화 정책이 뿌리째 흔들릴 수 있다"고 우려감을 내비쳤다.

사실 정부 출연연을 비롯해 대학, 일반 기업들이 보유한 기술이전전담조직(TLO)은 대부분 수 명 내외의 전문가 인력으로 운영되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정부 정책기조의 변화에 맞춰 무조건 외부기관에 운영을 맡기려는 것보다 공정성과 책임감을 갖춘 기관 주도 하에 외부기관을 참여시켜 다양한 기술사업화 경험을 갖춘 전문가들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이 절실하다는 주장에 힘이 실리고 있다.

한편 지식경제부는 지난 8월부터 연구생산집적시설 시설운영 자립화 방안 등을 놓고 대덕특구지원본부를 배제한 체 연구용역을 진행 중이며, 7일 대덕특구지원본부에서 공청회를 개최해 산학연 관련기관들의 의견을 청취할 예정이다.

?김경환 기자 kmusic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