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덕테크노밸리 이노플렉스]
(1) 전국 관통하는 광역교통망 구축
(2) 입주시 취·등록세 100% 면세 혜택
(3) 대형 물류 하역 시스템 자재 관리 원활

? ?
▲ 이노플렉스 조감도 1.
대전지역에서 단일건물 기준 연면적이 가장 넓은 대덕테크노밸리 아파트형 공장 '이노플렉스'(INNOPLEX:대전시 대덕구 유성구 관평동 684번지)가 10월 분양시장에 나온다. 이랜드건설이 시공하는 이 아파트형 공장은 지하 2층, 지상 7층, 대지면적 2만 4083㎡(7285평), 연면적 10만 4126㎡(3만 1498평)로, 내년 10월 준공될 예정이다. 시공은 ㈜이랜드건설이 맡았으며, 입주시기가 내년 하반기로 빠른 것도 장점이다.

입주 가능업종은 연구소, 벤처, 공장, 오피스텔, 기숙사, 상가 등이다. 업종별 입점 규모는 공장 400실, 오피스텔(업무시설) 48실, 기숙사 38실, 상가 21실 등이다. 지하 1층은 구내식당과 공장시설, 지상 1층은 지원시설 및 공장시설, 지상 2∼6층은 공장시설, 지상 7층은 업무시설과 기숙사로 구성된다.

상가 면적을 줄이고 공장면적을 최대한 늘려 공장의 시너지 효과를 높였다. 더불어 화려한 야경을 조망할 수 있는 옥상정원도 이노플렉스의 자랑이다.

3.3㎡당 분양가는 평균 305만∼310만 원 선이다. 계약금은 분양가의 10%, 중도금이 30%이며 입주할 때 나머지 60%를 납부하면 된다. 특히 중도금 전액은 무이자 융자가 가능하며, 정책자금을 통해 분양가의 최고 70%까지 4∼5% 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다.

우리은행이 자금관리를 맡아 안전성이 높다.? 수도권 이전기업 및 벤처기업에게는 조세 지원 등 다양한 혜택도 주어진다. 이곳에 입주하는 기업은 등록세 및 취득세가 전액 면제되고, 재산세와 종합부동산세가 5년간 각각 50% 감면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수도권 과밀억제권역에서 지방 이전 시 법인세 5년간 100% 면제되고, 이후 2년간 50% 감면된다. 최첨단 기술이전 승인 지정 시에는 법인세가 3년간 전액 면제되고, 이후 2년간 50% 감면된다.

이노플렉스는 중소기업 및 벤처기업이 입주해 있는 대덕테크노밸리에 위치해 그에 따른 수혜가 기대되고 대덕연구개발특구가 바로 인접, 비즈니스 여건도 크게 향상될 것으로 예상된다.

공조시스템 적용으로 연구소 기업들의 최적의 연구공간을 제공한다.

다른 아파트형 공장에 비해 3, 4산업단지와 인접해 있고, 경부고속도로 신탄진IC, 호남고속도로 북대전IC와도 가까워 도로망도 잘 있다.

? ?
▲ 이노플렉스 조감도 2.
<공조시스템 적용 … 최적 연구 공간>

또 이노플렉스는 넓은 주차공간을 확보하고 있다. 법정기준(176대)보다 4.4배 많은 781대의 주차가 가능하다.

다른 아파트형 공장과 차별화된 이노플렉스만의 장점은 우선 최첨단 인텔리젠트 시스템을 꼽을 수 있다.

지하 1층에서 지상 5층까지 직접 접근이 가능하다. 3톤 물량의 화물엘리베이터가 설치돼 있고, 각 층마다 하역공간이 마련돼 원료와 제품 등을 싣고 내리기 쉬워 입주기업들은 한결 여유로운 생산활동을 할 수 있다.

효율적인 물류운송을 위한 하역장과 회차시스템을 채택한 것도 눈에 띈다. 높은 층고 및 하부공간을 하역장으로 활용함에 따라 우천시에도 작업이 가능하고 자재 및 상품의 원활한 이용이 가능하다. 폭 넓은 복도 설계로 대량의 물품이동도 가능하다.

<첨단·자연 조화 이룬 디자인>

두 번째로 첨단과 자연이 조화를 이룬 디자인과 생활환경도 이노플렉스만의 장점이다.

기존의 아파트형 공장에서 볼 수 없었던 채광과 통풍을 원활히 해주는 최적화된 설계와 고급화된 소재와 디자인이 독특하다. 업종을 고려한 차별화된 층고를 적용했으며, 다양한 구조로 제조업과 사무실을 병용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했다. 또 개방감과 쾌적함이 뛰어나 생산성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다.

마감재는 최고급을 사용했다. 입주자와 방문객의 품격을 고려한 호텔식 로비가 마련돼 있다. 모두 9개로 이뤄진 정원은 넉넉한 녹지공간을 제공하며, 직원들이 편안하게 쉴 수 있는 기숙사시설도 다른 아파트형 공장에선 볼 수 없다.

휴식과 운동을 위한 정원은 ㅤ▲잔잔한 수반과 다양한 암석으로 이루어져 아름다운 젠 스타일의 정원 ㅤ▲자연스러운 마운딩과 다양한 꽃이 피는 지피식물을 감상할 수 있는 녹색정원 ㅤ▲입주민만을 위한 공간으로 쇼규모 모임이나 간단한 운동을 할 수 있는 옥상정원 등이 있다.

<입주기업 사업 극대화 지원>

세 번째로? 입주기업의 사업 극대화를 위한 제품홍보실 공간이 마련돼 있다. 온라인 홍보를 위한 입주업체 전용 홈페이지도 구축돼 있다. 이와 함께 이노플렉스는 초고속 정보통신 인프라와 보안시스템까자 완벽히 갖췄다.

이노플렉스는 E1급 정보통신 인프라를 구축한 정보통신 빌딩이다. 마음까지 편안한 보안시스템은 지능형 주차관리시스템과 차량 출입 자동관제시스템, 주차장과 주요시설 CCTV설치, 주차관제시스템, 입주자 논스톱 통과시스템 등이 있다. 터치로 해결하는 빌딩관리시스템도 수요자들의 눈길을 끈다.

수도, 전기 등을 개별 방문 없이 원격 검침 관리시스템으로 관리비 절감 효과를 거둘 수 있으며, 중앙 Core 시스템 도입과 고속 승객용 승강기 설치로 효율적인 동선을 확보했다. 입주 업체들은 냉난방 가능한 실외기와 개별 환기 설비설치가 가능하다.

이노플렉스 관계자는 "대전 대덕 이노플렉스는 넓은 주차장과 건물내부까지 연결되는 드라이브 인 시스템, 충분한 녹지공간, 개별테라스의 쾌적한 사무환경까지 아파트형 공장의 대표가 될 것"이라고 자신감을 표했다.

분양문의: 042-671-0090

?박길수 기자 bluesky@cctoday.co.kr

[아파트형 공장이란]
동일 건축물 안에 다수의 공장이 동시에 입주할 수 있는 다중의 집합건물을 말한다. 토지 이용의 고도화, 관리운용의 효율화 등을 목적으로 홍콩, 싱가포르 등 공업용지가 부족한 국가에서 활성화되고 있는 공장형태로 우리나라에서는 디지털산업단지 등에 계속 들어서고 있다.
정부에서는 제조업 활성화와 중소제조업체의 입지문제를 해결하고 있는 아파트형 공장에 대한 자금지원, 세제혜택 등의 정책지원을 확대하고 있다.

이랜드건설은 지난 1988년 설립된 이래 18년간 유통점 리모델링, 인테리어 및 학교, 병원 건축 경험을 통해 공사 시공역량을 축적했으며, 2001년 주택건설사업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했다. 조직은 자재와 장비의 글로벌 소싱을 통해 건축비 절감역량을 보유한 건설사업 부문과 전문조직을 통해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부동산 개발사업 부문'으로 구성돼 있다.
이랜드건설은 그룹의 유통사업 진행과정에서 유통 점포 및 물류센터 등의 건축에 전문성을 지니고 있으며 2001년 이후 주택사업 부문에서 아파트, 오피스텔 건설 경험과 지식을 축적해 오고 있다. 또 건축 초기 개발기획 단계에서부터 시공관리, 사업자금 확보 및 수익관리에 이르기까지 원스톱서비스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아파트형 공장은 수원 영통 이노플렉스, 서울시 금천구 가산동 호서대 벤처 이노플렉스, 서울시 금천구 가산동 세진 이노플렉스 등을 시공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