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發 '멜라민 공포']
멜라민 결정체 소변관막아 신장기능 악화
플라스틱·접착제·비료 원료 인체 치명적

? ?
중국발 멜라민 분유 파동이 국내에서도 확산되며 멜라민의 유해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안감이 증폭되고 있다.

'멜라민(Melamine)'은 공업용 화학물질로 암모니아와 탄산가스로 합성된 요소비료를 가열해 생산된 물질이다. 보통 단일물질로 사용되기보다 포름알데히드 등과 함께 플라스틱이나 염료, 잉크, 접착제, 비료 등의 원료로 이용된다.

무색의 결정성 물질인 멜라민은 물에 잘 녹지 않는 약한 수용성이며, 단백질의 주 성분인 질소가 많은 것이 특징이다.

멜라민이 동물사료 및 유제품 등에 사용된 것은 일부 품질검사기관이 고가의 단백질 농도 측정법 대신 경제적인 이유로 단백질의 주 구성성분인 질소 함량을 측정하는 방법을 적용하자 비도덕적인 업체들이 품질검사 통과를 위해 고질소화물인 멜라민을 사료나 우유 등에 첨가했기 때문이다.

중국에서 분유에 멜라민을 첨가한 것도 바로 우유의 단백질 양을 부풀리기 위해서다. 우유에 물을 섞으면 포함된 단백질의 양이 묽어진다. 우유업체들은 단백질의 농도를 질소 함량으로 검사하는데 질소가 풍부한 멜라민을 넣으면 우유에 물을 탄 것을 숨길 수 있다.

그러나 멜라민은 물에 잘 녹지 않기 때문에 묽어진 우유를 건조시켜 가루로 만든 분유에 넣는 것이 더 용이하다. 이렇게 만든 분유는 우유의 맛과 향이 필요한 과자, 빵, 아이스크림, 요구르트 등에 사용된다.

멜라민의 유해성은 2004년 미국, 지난해 캐나다에서 개와 고양이 등의 애완동물이 멜라민 독성에 따른 급성신부전으로 5000여 마리 이상 희생되면서부터 주목받기 시작했다.

멜라민 성분이 함유된 사료를 먹은 개와 고양이를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보건당국은 멜라민 성분이 신장에 결정화된 물질을 만들고 이 때문에 신장의 분비기능에 문제가 발생함을 알게 됐다.

현재까지 멜라민 섭취로 유발되는 신장계통 질환은 요로결석과 급성신부전 등으로 파악되고 있다.

사람의 경우도 분유 등에 들어 있는 다량의 멜라민을 섭취했다면 급성신부전 발생 위험이 큰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일부 전문가들은 멜라민이 과자에서 검출됐다고 해서 바로 그 유해성을 추정하는 것은 성급하고 차분히 대처해야 한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보건당국은 '위험한 수준은 아니다'라고 강조하지만 문제의 과자를 자주 먹었던 소비자들이나 어린 자녀에게 사준 부모들은 염려가 크다.

매일 4∼5잔의 자판기 커피를 마시던 직장인들은 멜라민 커피크림 발표 이후 자판기에 선뜻 손이 가지 않는다.

그간 멜라민의 독성은 고용량을 투여한 동물실험에서만 확인됐으며, 인체에서 독성이 확인된 것은 이번 중국산 멜라민 분유 파동이 사상 초유의 일이다.

중국 정부 조사결과 22개 분유에서 대부분 수십∼수백ppm이 검출됐고 사망사고를 일으킨 싼루 분유는 무려 2650ppm의 멜라민이 들어 있었다.

분유를 주식으로 하는 영·유아들은 분유에 함유된 고농도의 멜라민에 매일 노출됐기 때문에 사망사고까지 초래한 것으로 분석된다.

국내에서 멜라민이 검출된 해태제과 '미사랑 카스타드'와 '미사랑 코코넛'에선 현재까지 271ppm이 가장 높은 수치로 검출됐다.

이 정도 농도로는 단기간에 큰 위험을 일으키지는 않지만 장기간 다량 먹을 때는 위험을 완전히 배제하기는 어렵다.

특정성분을 장기간 매일 섭취해도 안전한 용량을 나타낼 때 '내용 1일 섭취량(TDI)'라는 개념이 쓰이는데 유럽식품안전청(EFSA)에서는 멜라민의 TDI를 0.5mday로,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0.63mday로 설정하고 있다.

미사랑 카스타드 1개(5.5g, 6.5㎝×3.5㎝) 1개당 멜라민이 0.75㎎이 들어 있으므로 유럽 기준을 적용할 경우 체중 20㎏의 어린이가 하루 13개를 장기간 먹으면 신장에 이상이 생길 수도 있다는 의미가 된다.

커피크림의 경우에는 체중 60㎏ 성인이 매일 30㎎ 이상의 멜라민을 장기간 먹을 경우 신장 기능에 이상을 줄 수 있는데 문제의 커피크림에서 검출된 멜라민 양이 1.5ppm이고 일회용 커피믹스 1개에 함유된 커피크림의 양을 5g으로 볼 때 하루 4000잔 이상을 먹어야 유해성이 나타날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을지대병원 신장내과 이영숙 교수는 "아직까지 인간에게 직접적인 영향이 있는지에 대한 연구는 없지만 동물연구에서는 건강에 영향이 있는 것으로 발표되고 있다"며 "멜라민이 인체 내에 들어가게 되면 대사가 이뤄지지 않고 오줌을 통해 그대로 배출이 된다. 그러나 장기간 멜라민을 복용했을 경우 신장 결석, 방광 결석이 나타나고 방광암으로 발전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멜라민은 적은 양에서 자체로는 독성이 없으나 멜라민이 첨가된 화학물에 존재하는 시아누르산(Cyanuric acid)과 결합하면 신장을 통해 결정 형태로 배설된다"며 "멜라민으로 이뤄진 작은 결정체들이 신장에 존재하는 소변이 지나가는 관을 막게 되고, 이것이 소변의 생성을 억제해 신장 기능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신장결석은 환자별로 치료 방법이 다양하다. 우선 고려할 수 있는 것은 결석의 자연 배출을 기다리는 것이다. 신장결석은 3∼6개월이 지나도 요관에 걸려 배출되지 않을 때가 있고 의외로 쉽게 자연 배출될 때가 있으므로 정기적으로 X-선 검사를 받아 정확하게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3∼6개월이 지나도 통증이 재발되지 않고 결석이 요관의 어느 부위에 걸려 움직이지 못할 경우 결석을 수술에 의해 도려내는 방법을 생각할 수 있다.

최근에는 체외충격파 쇄석술, 레이저 광선 등으로 결석을 분해시키는 첨단적인 방법이 개발돼 수술하지 않고도 결석을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최 일 기자 orial@cctoday.co.kr

[국제암연구소 발암분류 기준 및 관련 품목]

멜라민, 인체 발암물질로 분류 안돼

식약청은 중국에서 멜라민으로 인해 유아가 사망한 것은 분유를 주식으로 하는 유아가 고농도의 멜라민(2563㎎/㎏)에 노출됐기 때문이며, 국내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과자류는 분유 사용량이 적고 멜라민 검출량도 미량이어서 직접적인 인체 유해성은 우려할 만한 수준이 아니라고 발표했다.또 멜라민은 국제암연구소(IARC) 기준에 의거, '인체 발암물질로 분류할 수 없는 물질'(그룹 3)에 속한다고 덧붙였는데 IARC 발암물질 분류기준 및 관련 품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그룹 1: 인체에 발암성이 있음(인체 발암성에 대한 충분한 근거자료 확보)
예)아플라톡신, 벤젠, 벤조피렌

▶그룹 2A: 인체 발암 추정물질(인체 자료는 제한적이지만 실험동물 자료가 충분)
예)무기 납화합물

▶그룹 2B: 인체 발암 가능물질(인체 자료가 제한적이고 실험동물 자료도 충분치 않음)
예)오크라톡신 A

▶그룹 3: 인체 발암물질로 분류할 수 없는 물질 (인체나 실험동물 자료 모두 불충분)
예)멜라민, 카페인, 콜레스테롤, 사이클라메이트

[멜라민-포름알데히드 수지의 유해성은?]

식기등 제작… 고온 노출 주의


멜라민 식품과 함께 논란이 되고 있는 멜라민-포름알데히드 수지는 두 성분의 축합으로 얻어지는 합성수지로 내수성·내열성이 강해 플라스틱 성형품으로 식기나 주방용품으로 제작돼 사용되고 있다.

현재 멜라민-포름알데히드 수지에 대한 노출 위험으로는 국내·외에서 직업성 질환으로 알레르기성 접촉 피부염이 발생했다는 보고가 있다.

하지만 이것은 생산과정 중 다량의 멜라민-포름알데히드에 노출돼 발생한 것으로 일반인들에게 일상생활 중 노출되는 농도에선 피부염이 발생하기 어렵다.

그러나 멜라민-포름알데히드 수지 식기에서 문제가 될 수 있는 점은 멜라민-포름알데히드 수지를 합성하는데 쓰이는 재료인 포름알데히드와 멜라민이 생성과정 중에 식기에 남아 있을 경우이다. 이것은 멜라민-포름알데히드 수지를 만드는 과정이나 합성수지로 식기를 만드는 과정 중에 원재료의 물질들이 남아 있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또는 식기를 사용하는 과정 중에서 식기에 뜨거운 물을 담았을 때 미량의 포름알데히드가 용출되는 경우가 있다.

포름알데히드는 미국의 환경보호국(EPA)과 국제암연구소(IARC)에 의해 발암물질로 지정돼 있다. 그러나 멜라민은 소량의 섭취로는 인체 내에서 대사되지 않고 소변으로 배출이 가능하다.

멜라민-포름알데히드가 끓는점은 347도로 열에 안정하다고는 하지만 고온 고압에서는 변형이 가능하며, 불에 탈 경우에는 시안화수소 가스가 발생하므로 화기에 노출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또 소독을 위해 물에 식기를 삶으면 오히려 포름알데히드를 용출시키게 된다. 전자레인지에서 멜라민-포름알데히드 수지 식기를 사용하는 것도 안전하다고 할 수 없다.

멜라민-포름알데히드 수지의 섭취에 의한 독성과 인체영향에 대한 연구는 아직 부족한 상태이지만 일상생활 중 밀접하게 사용하고 있는 식기이다.대한의사협회 국민의학지식향상위원회는 "처음 생산된 멜라민-포름알데히드 식기를 사용하기 전에 충분히 세척과정을 거치고, 사용 중에는 화기나 고온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며 염소계 세척제의 사용을 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며 "전자레인지에서의 멜라민-포름알데히드 식기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권고했다.

최 일 기자 orial@cctoday.co.kr

?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