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수사결과 발표 초읽기 …정상화 분수령될 듯

후반기 의장단 선거 후유증으로 파행운영을 지속하고 있는 대전시의회의 정상화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장기적인 내분사태로 사상 초유의 '의장 불신임안'까지 등장한 데다 검찰의 수사개입까지 초래해 시민의 대의기관으로서 땅에 떨어진 위상을 회복하고 의회 본연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 조속한 정상화가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시의회 안팎에선 의장단 선거와 관련 부정투표 의혹 여부를 수사 중인 검찰의 수사결과 발표가 의회의 정상화 여부를 가늠할 수 있는 분수령이 될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검찰수사를 통해 위법성 여부를 밝혀 구체적인 사법처리 대상이 나오거나 또는 무혐의 판정을 내려 그동안 제기됐던 부정투표 의혹이 사실이 아니었음을 입증하는 등 시시비비를 명백하게 밝히는 것이 급선무라는 것이다.

주류와 비주류 측 의원들 간 내분사태를 초래했던 핵심요인인 부정투표 의혹 여부가 우선적으로 가려져야 정상화 수순을 단계적으로 밟아 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또 비주류 측 의원들이 제출한 '의장 불신임안'도 검찰수사 결과를 지켜 본 뒤 처리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해당 의원들을 불러 강도 높은 수사를 진행해 왔던 검찰에서는 시의회가 제176회 임시회 기간 중임을 감안해 추가적으로 소환조사는 않은 채 막바지 수사에 여념이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시의회에서는 이번 임시회가 열리기 전 수사종결이 유력했지만 당초 예상과 달리 늦어지면서 갖가지 추측이 난무하고 있는 가운데 조만간 수사결과가 나올 것이 유력하다는 전망이다.

김일순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