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연 충북 청주시 흥덕구 봉명동

며칠 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와 유네스코가 공동 배포한 '내일의 세계를 위한 학업능력'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43개국을 대상으로 15세 학생의 수학, 과학, 읽기 능력을 조사한 결과 한국은 3개 부문에서 우수한 수준을 보였다.

특히 과학 능력은 한국이 552점을 기록, 일본(550점)을 앞서 세계 1위를 차지했으며 홍콩, 핀란드, 영국 순이었다.

수학 능력은 홍콩이 가장 우수했고 일본, 한국이 그 뒤를 이었다.

읽기 능력에서는 핀란드가 가장 우수했으며 다음으로 캐나다, 뉴질랜드, 호주, 아일랜드, 홍콩, 한국 등의 순이었다.

이처럼 한국은 어느 분야에서건 상위권에 들 정도로 뛰어난 실력을 보였다.

이들이 이공계로 몰리도록만 한다면 과학 한국은 따놓은 당상일 것이다.

정부는 앞에서는 과학진흥 정책을 펼치겠노라고 외치다가도 뒤돌아서면 그만인 공허한 구호만 외칠 게 아니라 실천이 뒤따르는 진정한 과학정책을 펼쳐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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