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기군수 보궐선거일이 한 달 앞으로 다가왔다. 10·29 보궐선거의 최대 화두는 누가 뭐래도 공명선거다. 엄밀히 말해 지방선거에서 당선자들이 '클린선거'를 했더라면 치르지 않아도 될 선거다. 당선되는 군수마다 선거부정 시비에 휘말려 중도하차하는 바람에 예정에 없던 선거를 치르는 셈이다. 이러는 사이 연기군민들의 명예는 땅에 떨어지고 혈세는 선거비용으로 충당되는 악순환이 거듭되고 있다.

연기군은 2006년 5·31 지방선거 이후 매년 군수를 뽑는 진기록을 보유하게 됐다. 그해 당선된 국민중심당 소속 이기봉 전 군수는 지난해 10월 선거법 위반죄로 당선 무효돼 군수 직에서 물러나야만 했다. 지난해 12월 19일 재선거로 당선된 자유선진당 최준섭 전 군수도 유권자들에게 돈을 뿌린 혐의로 구속기소돼 군수 직을 자진 사퇴하고 말았다.

군수들이 불미스런 일로 잇따라 하차하면서 연기군은 불법선거의 온상으로 지목받기에 이른다. 불법선거에 길들여진 정치인으로, 선거과정에서 돈이나 받는 주민으로 손가락질 받고 있는 것이다. 군민들은 일부의 일탈이 충절의 고장 연기군의 명예에 먹칠을 하고 있다며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 군수임기 중 내리 3번의 선거를 치르게 됐으니 그럴 만도 하다. 선거비용만 해도 10억 원이 훌쩍 넘는다. 2년치 노인 장수수당에 해당하는 액수다.

선관위가 보선 입후보 설명회에서 불법선거운동을 단호히 엄벌하겠다고 밝힌 건 당연한 조처다. 시민단체들도 깨끗한 선거분위기 조성 캠페인에 나서는 등 이미지 쇄신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관건은 각 정당과 출마자, 유권자들이 의식을 개조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점이다. 한나라당이 복지기관을 찾아 봉사활동에 나선 거나, 자유선진당이 현역 지방의원 공천 배제 방침을 세운 건 군민들의 정서를 고려한 의미 있는 결정으로 받아들여진다.

이번 보선은 행정중심복합도시라는 상징성을 안고 있는 지역에서 치러지는데다 2010년 지방선거의 바로미터 격이어서 각 정당과 후보들의 각축전이 예상된다. 예비후보만도 벌써 10여 명에 달한다. 선거가 과열양상으로 치달으면서 혼탁선거를 야기할 개연성을 배제 못한다. 이런 최악의 시나리오가 나와서는 안 된다. 이번마저 부정으로 얼룩진다면 연기군의 명예는 회복불가능 지경에 빠지고 말 것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