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공항을 이용합시다]정부 미온적 태도에 항공기정비센터 유치등 주춤

청주국제공항의 민영화 논란이 공항 활성화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항공기정비센터 유치 등 항공산업클러스터 구축에 큰 걸림돌이 되고 있다. 최근 정부가 발표한 2차 공기업 선진화방안에서 나온 지방공항 민영화 방침과 관련해 청주국제공항의 민영화 추진 여부가 관심사로 부상하고 있다.

이에 따라 청주국제공항의 민영화 반대 여론이 지역에서 확산되는 등 논란이 이어지고 있어 이로 인해 청주공항 활성화를 위한 항공기정비센터 유치 등 항공산업클러스터 구축에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따라서 충북지역 정치권과 민간·사회단체 등이 나서 민영화를 막아야 한다는 의견도 적지 않다.

한국공항공사 청주지사 측은 청주국제공항 여유부지 4만 9587㎡에 격납고 건설 등 항공기정비센터 유치방안을 마련, 그동안 외국의 유수 항공산업 관련업체들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벌여왔다.

이 같은 항공기정비센터 유치활동을 벌여온 청주국제공항의 강력한 경쟁관계에 있던 인천국제공항 측이 최근 아시아나항공을 업체로 선정한 것으로 알려져 큰 공항과의 경쟁을 피하게 됐다.

하지만 부산 김해공항의 경우 부산시가 나서 기본용역을 완료하는 등 항공기정비세터 유치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고 대구공항, 사천공항과 전북이 새만금지역에 항공기정비센터 유치 추진을 위한 기본용역을 완료하고 본격적인 유치활동에 들어갈 채비를 갖춰 이들 공항과의 경쟁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이같이 여러 지역에서 항공정비센터 유치를 준비하고 있는 가운데 국토해양부가 경량항공기 제도를 도입하는 항공법 개정안을 마련해 공고함에 따라, 향후 자가용 항공시대 도래에 따른 항공정비 수요 증가가 예상되고 있다. 이 개정안은 경량항공기 제도 도입과 함께 소형항공기를 이용한 소형항공운송사업 도입으로 지방공항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것으로 항공수요 증가에 대비한 정비센터 이외에도 조종사와 정비사 양성 등 항공 관련산업 육성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국내 항공산업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공항공사 청주지사 측은 그동안 이러한 항공산업을 집적화할 수 있는 청주국제공항의 항공산업클러스터 구축 필요성을 꾸준히 제기해왔다. 그러나 최근 청주국제공항이 민영화 논란에 휩싸이면서 활성화 대안으로 부각되고 있던 항공기정비센터 유치 등의 활동이 주춤거리고 있는 상태다.

청주국제공항 민영화는 지역정치권은 물론 충북도, 시민사회단체들의 반대여론이 확산되고 있지만 정부가 이렇다 할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어 항공기정비센터 유치 등 활성화 추진에 큰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이와 관련 시민단체의 한 관계자는 "개항 이후 오랫동안 지역주민들이 합심해 청주국제공항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왔고 이제 국제공항으로서의 면모를 갖춰가고 있다"며 "공항 활성화를 위한 항공기정비센터 유치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청주공항 민영화 논란은 하루빨리 종식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엄경철 기자 eomkc@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