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포항서 친수도권정책 성토 강력대응 천명

<속보> = 이명박 정부의 수도권 규제완화 방침 현실화 우려에 대해 비수도권 시·도의회가 공동으로 강력대응에 나선다.

<본보 8월 28일자 3면 보도>

지방경제권을 고사(枯死)시킬 것으로 우려되는 수도권 규제완화 움직임이 가시화되고 있어 비수도권 시·도의회가 합심해 정부의 '친(親) 수도권 정책'을 강력 저지하기 위해서다.

25일 전국시도의장협의회는 경북 포항 청송대에서 제5차 정기회의를 갖고 수도권 규제완화 반대 등 주요 현안에 대해 논의한다.

이 자리에서 비수도권 시·도의회 의장들은 별도의 모임을 갖고 정부의 '선(先) 지방육성, 후(後) 수도권 규제완화' 정책의 차질없는 추진을 촉구할 예정이다.

비수도권 시·도의회 의장들은 최근 급물살을 타고 있는 정부의 수도권 규제완화 움직임을 강력 비난하는 성명을 채택하고 다각도의 대응방안을 마련하는 등 공동 대처에 나설 방침이다.

서울과 경기·인천 등 수도권을 제외한 비수도권 시·도의회 의장들은 정부의 '친 수도권 정책'이 노골화되면서 지방경제권에 미칠 악영향에 대해 공감대가 형성돼 긴밀한 연락을 통해 공조체제를 구축, 공동대응키로 합의를 이룬 것으로 알려졌다.

비수도권 시·도의회 중에서는 이미 지난달 22일 대전과 충남·충북·강원 시·도의회 의장이 지방균형발전정책에 역행하는 김문수 경기지사의 독설을 성토하는 비난성명을 통해 공조 움직임에 시동을 건 바 있다.

대전시의회 김남욱 의장은 "비수도권의 경제적 어려움을 초래할 정부의 수도권 규제완화 현실화를 저지하기 위해 비수도권 지역의 광역의회가 합심해 강도 높은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김일순 기자 ra115@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