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원 감사·조합장 권한 집중 놓고 대립

대전의 일부 지역농협에서 노동조합(이하 노조)과 사용자 간의 갈등이 첨예화되면서 파란이 예고된다. 최근 탄동농협은 노조 측과 사용자 측의 단체협약 중 일부 조항에서 합의점을 찾지 못한 채 평행선을 달리면서 서로 간의 실력행사 가능성도 내비치고 있는 상태로 치닫고 있다.

올초부터 단체협약에 임한 양 측은 지방노동청의 조정안에도 불구, 110여 개 조항 가운데 40여 개 항목을 두고 대립을 보인 끝에 조정 중지 상태에 놓였다.

특히 양 측이 가장 첨예한 대립을 보이는 것은 노조원의 기획, 감사, 총무팀 소속 여부와 조합장의 권한 집중 등에대한 개선 등이다.

탄동농협 노조 측은 한 사람이 28년 동안 조합장에 있으면서 발생한 인사부조리 등 수 많은 문제를 바로잡기 위해 자발적 노조가 생겨났지만, 사용자 측은 이를 애써 무시한 채 악습을 이어가려 한다는 주장이다.

또 조합 운영진을 견제·감독해야 할 감사조직이 조합장과 유대하는 등 시스템적인 문제가 산적해 있다는 전언이다.

탄동농협 관계자는 "단순한 복리후생이나 임금문제가 아닌 탄동농협의 정립을 위해서 노조가 탄생했지만 사용자 측은 처음부터 압력과 무대응으로 일관할 뿐 개선의 정을 보이지 않고 있다"며 "조합장은 처음 단체협상부터 고용 노무사와 상임이사를 전면에 내세운체 사실상 대화를 거부하는 등 불성실로 일관했다"고 말했다.

이에 사용자 측도 노조가 지역농협 특성과 정서를 무시한 무리한 주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고 맞서는 상황이다.

민기식 탄동농협 조합장은 "농협은 조합 농민의 이익을 추구하는 본래 목적이 있어 노조원이 기획, 감사, 총무 등의 직책에 있을 경우 자칫 이를 간과할 수 있다"며 "항상 열린 자세로 대화에 임하고자 해도 일부 강성 노조원이 원만한 협상을 깨뜨리는 등 노조 측이 대화를 외면하고 있다"고 맞섰다.

이에 노조 측은 25일 자체 회의를 통해 출퇴근 투쟁과 촛불집회 등을 기획하며 실력행사를 예고하고 있으나 사용자 측은 탄동농협이 해체되는 한이 있어도 불가한 항목에는 굴하지 않을 방침이어서 귀추가 주목된다.

만약 실력행사에 돌입할 경우 대전의 일부 지역농협 노조도 이에 동조할 뜻을 내비치며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이재형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