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0만 서명운동 빠르게 확산 각계 열망 정부 전달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로 대전의 저력을 보여준다.

올 연말로 예정된 첨단의료복합단지(이하 첨복단지) 후보지 선정을 앞두고 대전시민과 시민사회단체, 학계, 정치권 등 범시민적인 유치 열기가 뜨겁게 일고 있다.

우선 첨복단지 유치를 위한 서명 운동이 120만 명을 목표로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23일 대전시에 따르면 이달 말까지 120만 명의 서명을 받아 첨복단지 유치를 희망하는 시민들의 힘을 보여줄 예정이다. 이날 현재까지 35만 명이 서명을 마쳤으며 서명 동참 분위기는 계속 확산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서명 운동이 첨복단지 후보지 선정 평가기준에는 없지만 대전시민들이 첨복단지에 대해 얼마나 많은 관심과 열의를 가지고 있는지 보여줄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서명서는 정부와 정치계 등에 보낼 예정"이라고 말했다.

전직 공무원들의 모임인 대전시 행정동우회(회장 김보성) 회원 150여 명도 이날 연찬회를 갖고 첨복단지 유치에 앞장서기로 했다. 행정동우회 회원들은 대전시의 최대 현안인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사업과 첨단의료복합단지가 꼭 유치돼야 한다면서 건의문을 채택, 청와대 등에 보내기로 했다.

이들은 "대전은 1973년부터 840만 평에 30조 원을 투자한 대덕연구개발특구가 있어 R&D(연구개발) 역량은 세계적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며 "첨복단지로는 대전이 최적지임을 확신하며 정부에 유치를 건의한다"고 강조했다.

대전·충남중소기업협동조합이사장협의회도 지난 22일 첨복단지는 최적지인 대전에 와야 한다고 촉구했다. 협의회는 성명에서 "첨복단지가 다른 지역에 갔을 땐 효과가 20∼30년 뒤 생기나 대덕특구는 10년 내면 얻을 수 있고 다른 지역의 3조 원 투자효과를 이곳은 9000억 원 투자로 가능하다"고 밝혔다.

24일 서울 63시티 컨벤션 코스모스홀에서는 '첨복단지 육성을 위한 정책포럼'이 열린다. 대전시와 첨복단지 추진위원회가 주최하는 포럼에는 국회의원, 유관기관장, 첨복단지 추진위원, 의료전문가 시민단체 등 3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시는 이번 포럼을 통해 정부의 선택만을 기다리는 수동적인 태도에서 벗어나 능동적인 입장에서 첨복단지의 성공을 위해 대전이 해야 할 역할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했다.?

?이선우 기자 swlyk@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