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성 언론중재위원장 대전서 열린 '취재관행 문제' 토론회서

? ?
▲ 권성 언론중재위원장
"언론 보도로 인한 피해를 구제하는 것보다 일선 기자들의 오보(誤報)를 줄이려는 노력이 더욱 중요합니다."

23일 대전 유성호텔에서 열린 '언론 분쟁에 나타난 취재관행의 문제' 토론회에 참석한 권 성(67·사진) 언론중재위원장은 "언론이 권력자로 국민들 위에 군림해선 안 된다. 오늘의 시대정신은 '개인의 인권'에 있다"며 "취재 현장에서 기자들 모두 이를 명심해 공정한 보도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피해 구제에 앞서 오보를 줄이려는 노력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권 위원장은 "언중재는 언론의 자유와 개인 권리 간의 충돌을 적절하게 조화시키는 가교 역할을 하는 기구로 조화의 방법은 반론보도 청구, 정정보도 청구, 손해배상 청구 제도가 있다"며 "언중재 설립 초기에는 반론·정정보도 청구가 대부분이었지만 3년 전 언론중재법이 개정되면서 손해배상제가 도입돼 2005년 141건, 2006년 318건, 2007년 349건 등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권 위원장은 "손해배상제를 채택한 이유는 언론사를 규제하고 궁지로 몰아넣기 위한 것이 아니라 언론 분쟁이 법원으로 넘어갈 때 소요되는 비용과 시간을 줄이고 원활한 쌍방 합의를 이끌어 내기 위한 것"이라며 "시민들 입장에선 피해에 대한 신속 구제로 언론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는 좋은 계기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권 위원장은 이명박 정부의 시장자유주의적 언론정책 및 지역신문 지원 축소와 관련, "언론의 자율 경쟁은 시대적 요청이라 할 수 있다. 군소언론이라도 정부 지원에 의존해 자생적 노력을 게을리 해선 안 되고, 냉혹한 시장 논리에 따라 존립을 위한 자구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찬성 입장을 피력했다.

?최 일 기자 orial@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