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수년내 민자유치 안되면 지정해제 검토
이준원 시장 "시민고통 감안 결단 내릴 계획"

공주시는 공주문화관광지에 대한 민자유치가 향후 수년 내 물꼬를 트지 못할 경우 '관광지 지정'에 따른 각종 규제를 해제하고, 공주관광지 인근 체육시설 부지도 공공시설로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이준원 공주시장은 지난 22일 열린 '시민과의 대화'에서 공주문화관광지로 묶여 20여 년간 재산권 행사에 많은 제약으로 고통받고 있다는 시민들의 호소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이 시장은 "웅진·봉정동 일원의 공주문화관광지 토지 79만 9056㎡를 매입하는데도 공시지가 기준 300억∼600억 원, 실제로는 1000억∼1200억 원이 들어갈 공산이 커 현재 대기업 유치를 모색하고 있다"며 "몇 년 몇 개월이라고 얘기 못하지만, 개발할 능력이 안되면 시민들이 고통받지 않도록 결단을 내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민자유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공주문화관광지 지정을 해제할 수 있음을 시사한 셈이다.

또한 공주문화관광지가 충남도의 균형발전 지원 대상사업으로 선정돼 2008∼2012년까지 매년 80억 원씩 총 400억 원이 도로 등 기반시설 구축사업에 투입됨으로써 중장기적으로 토지 매입가 상승을 초래할 것이 우려됨에도 불구, 사업비 투입은 지속 추진키로 했다.

공주문화관광지와 마찬가지로 시민의 사유재산권을 묶어놓고 있던 공주문화관광지-공주문예회관 인근에 있는 체육시설 부지들과 관련 이 시장은 "공공시설 부지로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 중이며, 이중 3만 3000㎡(1만여 평) 내외에는 중요시설이 들어설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이 시장은 '시민과의 대화' 행사와 관련 "적어도 분기별 1회 이상 개최하겠다"고 밝혔으며, 사전에 시민들의 질의를 취합해 대화시간 중 답변하고, 행사장에서 못다한 질문에 대한 서면답변을 받기로 했다.

?공주=이성열 기자 lsyyy@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