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 노은점 내달 개점 … 토착 상권 붕괴 우려
SSM 확산 저지 대책위 "대형 유통점 난립 막아야"

최근 대전지역 상권이 대형 유통업체들의 인수·합병, 신규 점포 출점 등으로 대형 소매점과 'SSM(대형 슈퍼마켓·Super SuperMarket)'을 중심으로 빠르게 개편되고 있다.

하지만 재래시장과 슈퍼마켓 등 지역 중·소상권들은 대형 유통업체들의 출점경쟁이 가속화될수록 소비자로부터 외면받고 있어 토착 상권의 붕괴가 우려된다.

실제 중구 문창동과 유천동, 서구 관저지구의 경우 대형 소매점과 SSM이 개점하면서 인근의 중소상인은 고사직전까지 내몰리거나 휴·폐업하는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

또 노은지구 내 소상인들은 내달 23일 롯데마트 노은점이 문을 열 경우 '지역 상권 몰락은 불보듯 뻔한 일'이라며, 지역상인 보호대책이 하루빨리 마련돼야 한다고 호소하고 있다.

노은지구에서 소규모 마트를 운영 중인 한 상인은 "대규모 자본을 앞세운 대형 유통점의 출점 가속화는 지역의 토착 상권 붕괴를 야기한다"며 "대형 유통 업체의 출점규제가 우선돼야 하고, 이들 업체의 매출 규모의 일정부분을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내놓는 방안도 검토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형마트 입점에 따른 지역상권 붕괴를 크게 우려하는 이들 소상인들은 대기업 유통업체들에 대해 '지역에서 발생하는 이윤을 지역발전에 환원하는 기업윤리의식'을 촉구하고 있다.

김종련 SSM 입점확산저지대책위원회 위원장은 "현재 중소상공인을 보호를 위해 정부가 입법을 통해 대형 유통점의 난립을 막아야 한다"라며 "대형 유통업체들 또한 지역의 소비수준을 고려해 자체적인 기업 윤리로 출점을 적절히 조절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수익의 일부를 지역에 환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반면 정부가 시장경제원리를 무시한 채 대형 유통업체의 출점만을 규제하는 것은 장기적인 대안이 되지 못한다는 반대의 목소리도 있다.

지역의 한 대형마트 관계자는 "대형 유통업체 출점을 제한하는 것은 시장경제원리에 바람직하지 않을 뿐더러 유통업계의 퇴보를 의미한다"며 "정부가 지역 영세상인을 위한 법적인 제도나 시스템을 갖추고 장기적인 정책을 통해 이들의 경쟁력을 높여주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법동시장상인회와 대전시수퍼마켓협동조합, 대전 경실련을 주축으로 구성된 '대전 SSM 입점·확산저지 대책위원회'는 지난 18일 규탄문을 발표했고, 내달 초 이상민 자유선진당 국회의원 등 각계 전문가들을 초청해 'SSM 입점·확산저지 대책토론'을 벌일 예정이다.

권순재 기자 ksj2pro@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