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원유가격 상승 … 경영위기
정부의 손실지원분 적자 못메워

최근 한국전력, 한국가스공사, 대전열병합발전 등 대전과 충청권 내 에너지사업자들의 한숨소리가 커지고 있다.

올초부터 급등한 국제원유 가격으로 촉발된 에너지 위기는 전기, 가스업계에 창사 이래 최대의 경영위기를 안겼으며, 유가 폭등에 따른 물가불안은 이들 사업자들의 요금 인상을 막고 있기 때문이다.

2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올초부터 지난 6월까지 국내 도입된 유가는 전년대비 87%, 석탄가는 150% 이상 급등하는 등 공급원가가 판매가격을 상회하는 역전현상이 벌어졌다.

한국전력의 경우 올해 9월 현재 ㎾h당 생산원가는 86.50원인 반면 판매가격은 78.29원으로 ㎾h당 8.21원의 판매 손실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가스공사도 국제 LNG가격이 급등하면서 올해 상반기에만 8400억 원의 손실이 발생했으며, 하반기에도 요금 인상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올해 예상되는 총 손실액은 3조 3400억 원이다.

이에 따라 정부와 한나라당은 지난 18일 국회 본회의를 열고, 한국전력, 한국가스공사 등 에너지 공기업에 대한 손실보조금 1조 40억 원의 국비 지원을 결정했다.

그러나 이들 에너지 공기업들은 올 상반기 손실분의 40% 수준에서 지원받는 것으로 끝나면서 나머지 적자 분을 자체적으로 메워야 할 처지에 놓였다.

이와 함께 대전지역 내 산업체와 둔산동 등 일부 지역에 스팀과 지역난방을 공급하는 대전열병합발전의 경우 원료비 일부를 지원해주던 석유부과금환급제도가 지난 2월을 끝으로 사라졌으며, 유가 인상분을 요금에 100% 반영할 수도 없다는 한계성으로 올 초부터 9월 현재까지 수십억 원의 적자를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이들 에너지 사업자들은 단위 사업별로 25∼30%까지 예산 삭감을 단행했으며, 신규 사업이월, 출장자제, 행사축소 등 전사적으로 비용절감에 올인하고 있다.

한국전력 충남사업본부 관계자는 "현재 사업본부차원에서 최대 30% 이상 비용을 줄이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지만 한계에 부딪히고 있다"며 "연내 전기요금 인상이 어려울 경우 최악의 상황이 우려된다"고 말했다.

반면 지역 내 대부분의 시민들은 물가인상을 우려하며 전기 및 가스요금 인상안에 반대의 뜻을 명확히 밝혔다.

시민 황 모(35·대전 복수동) 씨는 "한전과 가스공사 등은 그동안 수많은 특권을 누렸던 공기업으로 연료비 인상에 따른 요금인상에 동의할 수 없다. 대규모 적자가 발생하면 인원을 줄이고 연봉을 삭감하는 등 고강도의 구조조정이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진환 기자 pow1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