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분할매각·수의계약 등 거부 … 1년 넘게 임자 못 만나

▲ 대덕테크노밸리내 대전시 소유 나노산업화용지가 1년 넘도록 매각방안이 안 나와 빈 공간으로 남아 있는 등 활용방안을 놓고 골머리를 앓고 있다. 우희철 기자 photo291@cctoday.co.kr
대전시가 대덕테크노밸리 내 나노산업화용지(3만 3058㎡·이하 나노용지)에 대한 활용방안을 놓고 골머리를 앓고 있다.

매각에 실패한 뒤 1년이 넘었지만 높은 지가 때문에 선뜻 나서는 기업이 없어 매각방침조차 세우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시는 지난해 7월 나노용지를 8필지로 나눠 입주신청을 받아 4개 업체가 응찰, 서류심사 및 현지 실사 결과 적격업체가 없어 재분양 공고했지만 응찰자가 없었다.

당시 3.3㎡당 최고 130만 원였던 나노용지는 현재 인근 공업용지 시세 등을 고려해봤을 때 150억 원을 호가할 전망이다.

1년이 넘도록 매수자가 나타나지 않는 이유는 높은 지가 외에도 소유주인 대전시의 일괄매각 방침 때문.

지난해 특구본부가 분할매각(약 2만㎡)을 요청해왔지만 시의 반대로 거래는 무산됐다.

시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큰 덩어리의 생산시설이 들어서야 한다"는 입장을 여전히 고수하고 있다.

그러나 시는 지난 6월 국내 굴지의 방위산업체인 LIG넥스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하면서 나노용지 중 절반가량인 1만 6500㎡ 부지에 국방벤처센터를 설립, 수도권 국방관련 기업 20여 개를 입주시시킨다는 계획을 발표, 분할매각으로 선회한 듯한 인상을 풍겼다.

하지만 이마저도 현재는 전혀 가시화된 게 없어 나노용지 활용방안은 백지상태나 다름없다는 게 시 관계자의 설명이다.

최근에는 국내 굴지의 바이오 기업에서 나노용지 전체를 매입, 신약 생산라인을 설치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다만 해당 업체는 저가에 매입하기 위해 수의계약을 원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수의계약은 정부투자기관 입주나 재공고 입찰에서도 낙찰자 없을 때 가능하기 때문에 시는 별다른 묘안을 찾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남희 기자 nhha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