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시공사 선정 조달청 심사의뢰 검토… 입찰조건 달라질듯

충남도청 신청사 건립공사의 시공사 선정과정이 조달청에 의뢰될 예정이어서 지역건설업체의 주관사 자격이 사실상 어려울 전망이다.

이에 따라 공동도급제한범위 등 입찰관련 조건도 크게 바뀌어 시공 참여를 준비중인 지역업체들의 사업계획수정이 불가피하다.

충남도에 따르면 홍성군 홍북면 신경리와 예산군 삽교읍 무리 중간에 들어서 도청 신청사 건립 공사 발주와 관련, 충남개발공사에 넘겨 턴키방식으로 발주할 예정이었으나 조달청에 심사의뢰해 시공사를 선정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 중이다. 연면적 10만 2331㎡ 규모의 도청 신청사 건립 사업비는 부지매입비 700억 원, 공사비 2577억 원 등 총 3277억 원이다.

도 관계자는 "내달쯤 신청사 건립 공사를 발주할 예정이며 조달청에 심사 의뢰하는 방식을 유력하게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충남개발공사에서 자체 발주하는 방안보다는 조달청에 계약대행을 의뢰하는 방안이 유력한 것으로 풀이된다.도는 이 공사에 대해 자체 기준에 따라 시평액기준 상위 7위 업체간 공동도급을 금지할 예정이었으나 조달청에 심사의뢰할 경우 조달청 기준에 따라 상위 10위 건설사간 공동도급이 제한된다.

반면 도는 지역업체들의 참여폭을 넓히기 위해 지역업체와의 공동도급비율을 일정 정도 의무적용토록 할 예정이다. 도는 당초 이달 초 이 공사에 대한 입찰안내서작성을 끝내는대로 발주할 예정이었으나 지역특색에 맞는 청사 건립을 위해 직원들의 아이디어를 추가로 반영함에 따라 입찰안내서 작성이 늦어져 내달 중에 발주가 가능하다.

한편 이 공사는 건축공사로는 드물게 공사비가 2577억 원에 달해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현대건설를 비롯 대우건설, 삼성물산 건설부문, GS건설 등 메이저건선사들은 물론 경남기업, 계룡건설 등도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 박길수 기자 bluesky@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