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 좌편향 사회 개혁 ·야 공세 차단 방침
野 - 친인척 비리·규제완화 반대 등 집중

한나라당과 민주당, 자유선진당 등 여야 3당은 추가경정예산 합의처리 후 다음달 6일부터 실시되는 18대 국회 첫 국정감사를 앞두고 전열을 정비하고 있다.

특이 여야는 이번 국정감사에서 정기국회의 승패를 걸고 있는 상황이어서 치열한 정책 공방이 예상되고 있다.

한나라당은 이번 국감을 통해 지난 10년간 '좌편향'된 사회를 바로잡고, 이를 인식전환의 계기로 삼겠다고 벼르고 있다.

한나라당은 특히 집권 6개월여된 '이명박 정부' 개혁의 당위성을 알리고, 정기국회 이후 본격화되는 개혁에 대한 필요성도 제기한다는 계획이다.

한나라당은 이번 정기국회에 처리해야할 주요 법률안으로 492건을 선정하고, 이들 중 국정과제 이행과 관련한 74건, 민생 관련 45건, 규제개혁 관련 44건의 법안과 한미 FTA(자유무역협정) 관련 19건 등 모두 201건의 법안을 반드시 처리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와 함께 한나라당은 언론·방송 관련 문제와 공기업 선진화 등에 대한 청사진을 밝히고, 야권의 공세를 적극 차단한다는 방침이다.

민주당은 이명박 정부의 지난 6개월여에 대한 평가에 초점을 맞추고 그동안 발생된 각종 의혹 등을 여과없이 파헤친다는 계획이다.

특히 이명박 대통령의 사위인 조현범 한국타이어 부사장의 주가조작과 부인 인 김윤옥 여사 사촌언니인 김옥희 씨의 한나라당 비례대표 공천 대가 문제 등을 집중 거론하고, 언론장악 논란에 대해서도 당력을 집중한다는 입장이다.

민주당은 이를 위해 서갑원 원내수석 부대표를 팀장으로 한 국감 태스크포스(TF) 팀을 발족, 국감체제로 본격 전환했으며 22일부터 사이버 국민제보센터도 가동한다. 또 한나라당과 비교해 수적인 열세를 극복하기 위해 상임위별로 팀플레이도 강화키로 했다.

선진당은 이명박 정부의 경제적 실정과 함께 최근 불거지고 있는 수도권 규제완화 움직임에 대해 집중적으로 공세를 펼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현 정부들어 행정중심복합도시의 축소 의혹 등이 제기되고 있는 만큼 원안대로의 행복도시 건설에 이번 정기국회의 명운을 걸겠다는 입장이다.

선진당은 또 원내 3당으로서 한나라당과 민주당 간 중재역을 맡아 거대 여야의 대안세력으로 자리매김을 도모한다는 계획도 세워놓고 있다.

?서울=방종훈 기자 bangjh@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