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정부 미숙한 대응시 경제위기" 한목소리

미국발 금융위기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정치권이 한목소리로 정부의 철저한 대비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정치권은 16일 미국 4대 투자은행인 리먼브러더스의 파산신청 등 미국발 금융위기 우려에 대해 이명박 정부의 금융정책에 대한 '경고음'이라며 강력한 비상대책을 주문했다.

한나라당 조윤선 대변인은 논평에서 "9월 위기설이 진정된 이후 안정기조에 들어서고 있지만 외부적 금융충격이 자칫 국내경제에 위기를 가져오지 않을까 하는 우려를 낳고 있다"며 "정부는 국민을 안심시키는 데 최선을 다해야 하고, 냉정하고 면밀한 점검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박희태 대표는 이날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부가 이 문제에 대한 비상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력하게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정세균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금융과 관련해 기획재정부와 금융위원회의 업무분장이 불확실하고 금융위의 역할이 보이지 않는다"며 "필요하면 경제부총리 제도를 신설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을 강력히 권고한다"고 제안했다.

자유선진당 이회창 총재는 "국회 상임위에서 개별적으로 논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초당적 대처도 중요하다"며 "각 정당의 정책위의장이나 정책 관계자가 정부로부터 상황이나 계획을 듣고 대응방안을 적절하게 협의하는 자리가 필요하다"고 초당적인 비상정책협의회를 구성할 것을 제안했다. 선진당 류근찬 정책위의장은 논평을 통해 "온 나라를 불안케 했던 '9월 위기설'이 수그러 들자 이번에는 세계금융의 중심지인 월가에 핵폭탄이 떨어졌다. 그런데 정부의 대응을 보면, '새로운 위기설'을 불러올 수 있는 미숙한 대응에 우려를 금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철저한 대책을 촉구했다.

나인문 기자 nanew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