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컨벤션센터 건립 국비 지원을 놓고 김두관 행자부 장관의 지원 약속에 이어 노무현 대통령의 확약으로 컨벤션센터의 건립에 탄력을 받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미 행자부가 특별교부금 지원을 약속함에 따라 실시설계에 착수키로 한 대전컨벤션센터가 가시권에 들어오게 된 것이다.대전컨벤션센터의 활용도를 놓고 그동안 감사원의 부정적 시각이 없지는 않았지만, 신행정수도의 충청권 이전 등으로 회의 수요가 폭증할 것을 감안하면 감사원의 그런 태도는 이해할 수 없는 면이 없지 않았다. 이번 노 대통령의 확약으로 감사원의 부정적 시각에 대한 부담도 덜 수 있게 됐다는 것은 다행스런 일이다. 대전컨벤션센터가 건립되면 지역경제에 대한 파급효과는 경제적 효과 542억원 외에 다양한 관광 관련 수익뿐만 아니라 고용 효과 또한 크게 발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행정수도의 충청권 이전이 실현되면 이의 각종 생산 효과는 어마어마한 규모가 될 것이 확실하다.

정부로부터 최소 100억원 이상의 국비를 지원받아 컨벤션센터 건립이 현실화되면 컨벤션센터뿐만 아니라 주변에 호텔 및 아파트, 상업 복합 건물 등도 잇따라 들어서게 되기 때문에 침체된 지역 건설경기 활성화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따라서 정부 당국의 지원 약속이 철저히 이행될 수 있도록 대전컨벤션센터 건립의 당위성과 경제적 효과 등을 강조하는 등 지속적인 관심과 접촉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제 국비 지원이 확실해진 만큼 남아 있는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총력을 기울여야 하겠다. 부지매입비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과기부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등과의 절충을 통해 전시 공간과 과학공원 부지의 활용도 검토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아울러 대통령의 약속을 지렛대로 기획예산처와 행정자치부 등 관련 부처의 지원을 최대한 이끌어 낼 수 있는 후속 작업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민간자본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도 적극 모색함으로써 사업비 조달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기를 당부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