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퀴벌레(The Compleat Cockraoch)' = 데이비드 조지 고든 지음/문명진 옮김/도서출판 뿌리와 이파리/1만2000원

지구상에서 인간이 가장 미워하는 생물이자 가장 혐오스럽고 더러운 곤충으로 악명 높은 바퀴벌레에 관한 유쾌한 변론 '바퀴벌레'가 출간됐다.이 책은 바퀴벌레의 일생(태어남, 먹이, 섹스, 죽음 등)과 더 나아가 바퀴벌레가 영화, 음악, 드라마, 문학작품 등 인류 문화에 끼친 공헌에 이르기까지 일반 사람들이 알지 못했던 다양한 이야기를 펼치고 있다.바퀴벌레의 백과사전이라 할 수 있는 이 책은 바퀴벌레와 인류의 만남은 물론 바퀴벌레를 퇴치하는 온갖 방법들까지도 소개하고 있다.

'이것이 회계부정이다' = 최명수 지음/굿인포메이션/1만2000원

현직 기자(한국경제신문)가 쓴 '이것이 회계부정이다'는 최근 경제신문을 장식하고 있는 SK글로벌의 분식회계를 비롯, 2002년 세계 경제를 뒤흔든 엔론의 파산 등 거대 기업의 총체적 부실의 현장인 '회계부정'에 관한 모든 것을 담고 있다.

'기업의 부도덕'이 한국경제를 망쳤다고 역설하고 있는 이 책은 1997년 기아자동차, 한보철강, 아시아자동차 부도, 1999년 대우그룹 해체, 2001년 워크아웃 1호 동아건설의 파산, 2003년 SK그룹 해체 위기까지 지난 5년여 동안 무너진 재벌 기업들의 결정적 요인에 대해 세세하게 기록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