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철수 충남테크노파크 본부장

참여 정부가 들어서면서 국가 균형발전이란 용어가 화두로 등장했다.?

최근 세계적인 경기 침체 속에서 고군분투하는 우리 경제의 현실을 생각할 때 국가 균형발전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을 것이다.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서는 지방분권, 지방대학 육성 등도 중요하지만 먼저 선행되어야 할 과제가 지역 혁신이다. 지역 혁신은 지방분권이란 과제 달성뿐만 아니라 동북아 경제 강국 건설이라는 국가적 과제를 위한 필수요건이다.

그동안 정부는 온갖 지혜를 짜내어 지방 활성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경주하고 있지만 오히려 시간이 지날수록 수도권 집중 현상이 두드러지고 지방간의 격차가 확대되고 있는 것이 오늘의 현실이다.

지방의 힘을 키우기 위해서는 산업 기반이 강화돼야 하는 데도 불구하고 오히려 지방의 기술 기반과 입지 조건이 취약해지고 기술 혁신 능력도 떨어지며, 우수 인력 유출과 지역의 연구 기반은 약화되고 있다.

지난 99년 1월 개원한 충남테크노파크도 산업자원부의 지역 전략산업의 일환인 기술 혁신 주체라 할 수 있다.

테크노파크는 대학·연구기관·기업 그리고 정부의 공동 노력으로 연구개발 기능, 첨단기업 보육 기능, 시험생산 기능, 지원 서비스 기능을 한 지역에 집적시킨 신개념의 기술단지이다.

그동안 충남테크노파크는 지역 혁신을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1000여개의 신기술 기업을 육성·배출했으며, 대학과의 공동 연구개발 349과제, 기업 인재 양성 2800명, 150억원 규모의 충남창업투자조합 운영, TBI사업(신기술창업보육사업), 기술·정보 교류활동 등을 해 왔다.

이 같은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아산시 염치읍에 재단의 본부를 두고 천안시 직산읍에 5만5000평 규모의 천안밸리(기술단지)를 조성해 신기술 보육사업을 전개하면서 지역기술혁신체제(RIS)의 거점으로서 그 역할을 다하고 있다.

또한 기업 등 생산체계, 대학 및 연구소 등의 연구체계, 금융·마케팅 등 기업 지원체계를 천안밸리에 집적화하고 각 기관간의 연계 활성화 기반 구축에 정성을 다하고 있다.

그러나 정부에서 지역의 기술 혁신 지원 등에 비효율적 운영을 하고 있는 실정이어서 정부 지원을 포함한 지역 단위의 혁신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종합창구를 테크노파크로 단일화시켜야 한다.

그동안 테크노파크에서 구축한 지역 기술 혁신 주체간의 '연계(Net Working)'를 기반으로 하는 지역기술혁신협의회를 활성화할 수 있도록 사업 운영비를 지원해야 할 것이다.

지역에서 혁신 주체간의 네트워킹은 단순한 정보교류 차원이 아닌 신기술·신산업을 창출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고 있어 적극적인 지원이 요구된다.

지역의 혁신 주체인 기업·지방대학·지역연구소 등의 결속력을 다지고 기업 관련 종합기능을 수행하고 있는 테크노파크를 집중 지원함으로써 지방의 힘을 키우는 원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달라는 것이다.

충남테크노파크도 지역 혁신에 혼신을 다할 것이며, 다가오는 동북아 시대 국가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초석이 될 수 있도록 정부의 깊은 관심과 전폭적인 지원을 간절히 바란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