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경제계 "경기지사 발언 시대 역행·포퓰리즘"
기업 수도권 집중 심화땐 기술상용화 역량만 감소

'수도권 규제철폐'를 둘러싼 논란이 확산되는 가운데 충청지역 경제계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자칫 '수도권 공화국'을 탄생시킬 수 있는 김문수 경기지사의 '수도권 규제철폐' 요구에 대해 지역 기관, 경제단체 및 기업들은 사회 양극화에 이어 경제적 양극화를 심화시킬 수 있는 시대 역행적인 발언으로 평가 절하하며, 포퓰리즘에 근거한 일부 정치인들의 행보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히 수도권 규제완화가 현실화될 경우 최근까지 대전과 충청권에서 좋은 성과를 보이고 있는 기업투자 및 외자유치, 대덕R&D특구의 첨단산업 클러스터링 사업의 차질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이며, 이에 따른 국가경쟁력 상실은 경제 활성화는 커녕 경제후퇴를 야기할 수 있는 요인으로 지목받고 있다.

실제 올해로 출범 3년차를 맞는 대덕R&D특구는 국내 최대 연구개발 집적지로 지난 2005년 687개의 기업에서 지난해 12월까지 모두 898개로 매년 14% 이상의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코스닥 상장기업이 19개, 벤처인증 412개, 이노비즈인증 284개를 넘어섰다. 또 차세대 첨단기술에 기초, 리딩기업을 중심으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첨단산업 분야의 클러스터링 촉진 사업은 기술·디자인 연구개발 패키징 사업이지만 수도권 규제완화에 따른 기업의 수도권 집중현상이 심화될 경우 기술상용화의 역량이 감소할 수도 있다는 지적이다.

25일 대덕특구본부 관계자는 "비즈니스 중심의 사업설계로 추진 가능한 기업과 연구기관, 대학의 공동 참여를 전제로 하는 클러스터링 촉진 사업에 제한적인 참여가 이어진다면 이에 따른 부작용도 적지 않다"고 말했다.

대전상공회의소 등 경제단체들도 생산기능의 60%, 경제·사회·문화의 80%를 특정 지역에서 독점하는 사례는 전 세계 어디에도 없으며, 김문수 경기도지사의 발언은 국론분열을 야기하는 지역 이기주의로 규정졌다.

미분양 물량에 대한 금융비용이 급증하면서 존립기반이 흔들리는 건설업체들의 반발도 거세지고 있다.

대한건설협회 대전시회 김만구 사무처장은 "국가균형발전이 아닌 수도권 쏠림현상은 지역 건설업체의 자립기회를 박탈하고, 지방의 공동화 현상이 불가피하다"며 반대의 입장을 명확히 밝혔다.

박진환 기자 pow1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