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경기지사 망언 일파만파

김문수 경기지사의 발언과 관련 비수도권 주민들의 반발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경기도와 인접해 있는 아산주민들은 상식을 벗어난 김 지사의 발언에 크게 분개하고 있다.

특히 '선(先) 지방육성, 후(後) 수도권 규제완화'를 내세우고 있는 정부가 김 지사의 발언으로 수도권 규제를 완화하지는 않겠지만 자칫 '우는 아이 떡 하나 더 주는' 정책을 펴지 않을까 경계하고 있다.

아산지역이 수도권 규제와 관련해 이처럼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는 것은 수도권인 경기도와 인접해 있어 아산 북부지역인 둔포면과 선장면, 인주면, 영인면 등은 사실상 수도권과 같은 지리적 이점으로 인해 그동안 많은 수도권 기업들이 이주해 왔기 때문이다.

실제 6월 말 현재 아산지역 입주기업은 일반공장 1007개, 창업공장 486개, 농공단지 54개, 산업단지 110개 등 총 1657개로 이 중 2002년 이후 입주한 공장이 838개로 수도권 규제정책의 실질적인 혜택을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아산시와 한화가 제3섹터 방식으로 경기도 평택시와 인접한 아산시 둔포면 일원 298만㎡에 2010년 완공을 목표로 조성 중인 아산테크노밸리(둔포전자·정보집적화단지)는 현재 공정률이 48%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산업시설용지 분양 실적이 98개 업체 126만㎡(94.8%)로 좋은 실적을 보이고 있다. 이는 수도권 규제 정책의 간접효과로 판단되고 있다.

그러나 아산시가 가장 우려하고 있는 것은 오는 2012년 준공을 목표로 신창면, 선장면 일원 1004만㎡에 추진하고 있는 서부지역 첨단산업단지 조성사업으로 자칫 수도권 규제가 완화되면 분양에 적잖은 타격이 우려되고 있다.

이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아산시 이제인 개발정책과장은 "김문수 경기지사의 최근 발언은 본인의 정치적인 복선을 깔고 나오 것으로 판단되며 정부정책이 자신의 뜻대로 되지 않자, 정부와 각을 세워 자신의 입지를 세우려는 것으로 보인다"며 "하지만 정부가 지방의 민심을 외면하고 무작정 경기도의 손을 들어주지는 않을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이 과장은 또 "현재 추진 중인 서부산단에는 현대자동차와 삼성계열 협력사들이 입주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하지만 수도권 규제가 완화되면 충남지역으로 이전하려던 기업이나 이미 이전했던 기업이 수도권으로 회귀하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강조했다.

아산지역 중견업체인 K사의 이모 부장은 "수도권 기업들이 입주를 가장 선호하는 곳이 지리적으로 연접한 천안과 아산지역"이라며 "하지만 규제가 풀리게 되면 굳이 지방으로 이전하려 하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아산=이 봉 기자 lb112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