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공람 후 이의신청 500여건 봇물
市 "손익따라 찬반·전부 수용 불가능"

청주시가 최근 주민공람을 마친 도시관리계획 변경안을 놓고 골머리를 앓고 있다.

이번 공람에서 무려 500건이 넘는 이의신청이 들어왔기 때문이다.

물론 중복된 의견이 대다수이지만 이를 감안해도 100건이 넘는다.

특히 무심동로 8차로 확장 계획안은 청주기계공고와 주성초등학교 등 학교 측의 반발뿐만 아니라 주성초 교내 박물관이 국가지정문화재로 등록돼 있어 수정이 불가피하다. 이에 따라 노선 변경 및 감속구간 운영 등 대안을 찾고 있으나 어느 것도 마땅치가 않다.

재개발 재건축지역의 연결도로 확장을 반대하는 의견도 160여 건에 달해 이를 모두 수용하기란 사실상 불가능한 실정이다.

동남지구와 지북동 용도지역 변경 요구 역시 189건이 들어와 있다.

옛 기무사 터와 KT&G(옛 연초제조창) 부지를 공원으로 조성하려던 계획도 벽에 부딪치고 있다.

옛 기무사 터(1만 5300㎡)는 이미 국방부가 지난 3월 민간업체와 76억 2000만 원에 매매계약을 체결해 10%의 계약금까지 받은 상태다.

이번에 국방부는 청주시에 공원계획 철회를 공식 요청했다.

이에 따라 청주시가 당초 계획대로 이곳을 공원으로 조성하려면 엄청난 예산을 투입해야 돼 이 또한 쉽지 않다.

KT&G 측도 부지 52000여㎡(준주거지역) 중 33000여㎡에 대한 공원 조성 계획을 철회해 달라고 요청했다.

현재 대전국토관리청에서 추진하고 있는 3차 우회도로 노선계획에 대해서도 청원군 내수쪽으로 선형변경 요구가 일고 있지만 이를 수용하는 것도 만만치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청주시 관계자는 "도시계획은 항상 손익에 대한 상대성이 있어 찬반이 있게 마련이다"며 "주민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려 하지만 쉽지 않다"고 토로했다.

2015년 목표연도의 이번 도시관리계획 변경안은 시의회와 각 부서의 의견을 들은 후 도시계획위원회에서 올 연말경 확정될 예정이다.

? 최인석 기자 cisk@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