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문수 경기지사가 요즘 "지방균형발전론은 대통령의 오만, 권력을 잡은 자의 오만함", "기업과 공공기관 지방 강제이주는 공산주의적 발상", "선 지방육성, 후 수도권 완화는 정신 나간 짓"이라는 등 선동적인 언동을 잇따라 쏟아내고 있다. 웬 공산주의 타령인가. 역대 정권에서도 지속적으로 추진돼온 국토정책에 이념의 색깔로 덧칠하면서 같은 당 소속의 대통령까지 공격하고 있다는 데서 섬뜩함마저 느낀다.?

급기야는 박희태 한나라당 대표가 어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일부 자치단체장의 발언이 상궤를 넘는다는 지적이 있어 이에 대한 대책을 심각히 고민하고 있다"고 엄포를 놨다. 차기 대권도전을 노린 좌충우돌식 포퓰리즘이라는 시각이 작용했을 터이다. 김 지사의 주장이야말로 지방을 고사국면으로 몰아넣고 '수도권 왕국'을 만들겠다는 고도의 정략적인 발상을 읽을 수 있다. 그는 행정도시에 대해서도 "성공할 수 없다"고 했다. 참여정부 시절 여야 합의에 의해 추진되고 있는 국책사업을 경기지사가 부정하는 것은 최소한의 금도(襟度)조차 저버린 처사라고 규정하지 않을 수 없다.

대통령의 '선 지방육성 후 수도권 완화' 방침에도 불구하고 수도권 규제완화와 관련된 정책을 내달 발표하겠다는 최상철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의 발언을 의식한 압박 카드로도 읽힌다. 노림수가 무엇이든 일고의 가치도 없다는 게 우리의 판단이다. 감정적인 대처를 자제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 있다. 김 지사의 독설이 연일 계속되자 대책회의까지 열었던 충남도가 당장의 맞불보다는 반박논리 개발로 눈을 돌린 것도, 비수도권 13개 시·도지사와 지역 국회의원들로 구성된 지역균형발전협의체에서 "일개 지사가 자기 지역 또는 자기 일신의 이해득실에 따라 발언한 것을 놓고 맞대응할 가치를 느끼지 못한다"고 논평한 것도 주목할 만한 대목이다.

MB정권의 지방균형발전정책을 바로잡는 것이 급선무다. 그러자면 비수도권이 한데 뭉쳐 상황을 예의주시하며 수도권 규제완화의 폐단과 선 지방육성의 당위성을 각인시켜야 한다. 중구난방식으로 구호만 외치다가는 헛심빼기 십상이다. 지방 없는 국가발전이 어디 가당키나 한 일인가. 상생의 발전론을 인식시키는 데 민·관·정이 따로 있을 수 없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