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현대사박물관 무산·행정도시 예산 삭감등 분통
경기도지사 독설에 반발 … 성명 발표 정부 압박

▲ 대전사랑시민협의회 홍성표 회장과 128개 단체 회원들이 지난 11일 대전시청에서 이명박 대통령의 공약인 국립 근·현대사박물관 대전건립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우희철 기자 photo291@cctoday.co.kr
충청권 주요 현안사업이 잇따라 차질을 빚고 있는 가운데 지역 시민단체들이 이를 해결하고자 적극 발 벗고 나섰다.

이명박 대통령의 대선공약이었던 국립 근·현대사박물관 대전건립이 무산되는가하면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 내년도 사업예산이 절반으로 줄어드는 등 지역현안 사업들이 지역민들의 기대와 달리 제대로 추진되는 게 없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지역 시민단체들은 '충청권 홀대론'을 강조하며 정부가 당초 계획대로 사업들을 추진하라고 정부를 압박하고 있다.

지난 11일 대전지역 128개 시민·사회단체가 참가하고 있는 대전사랑시민협의회(이하 시민협의회)는 기자회견을 갖고 '국립 근·현대사박물관의 대전 건립'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날 회견에서 시민협의회는 "지난 대선 때 이명박 대통령의 대전시를 위한 7대 공약에 충남도청 이전부지에 근·현대사박물관 건립을 약속한 바 있다"며 "하지만 정부는 지역민들의 약속을 저버리고 치안본부와 문광부 부지로 결정했다"고 분통을 터트렸다.

이에 시민협의회는 "정부와 여당은 약속대로 대전에 국립 근·현대사박물관을 건립하라"고 요구했다.

행정중심복합도시 사업예산 삭감과 관련해서도 시민단체들은 "정부가 행정중심복합도시 건립 의지가 있는지 의문이 든다"며 "충청민들의 숙원사업인 만큼 정부가 의지를 갖고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뿐만이 아니다. 김문수 경기도지사가 지난 19일 "지방균형발전론 자체가 잘못된 것"이라고 주장한 것이 알려지자 시민단체들은 크게 반발하고 있다.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는 김 지사의 발언과 관련해 "수도권은 인구와 생산기능은 물론 모든 분야에 걸쳐 집중돼 있어 비대화를 걱정해야 할 판국에 말도 안되는 소리를 하고 있다"며 "예정돼 있던 지역현안 사업마저 해결이 안되고 있는데 김 지사의 발언은 충청권을 두 번 죽이는 일"이라고 밝혔다.

이처럼 충청민들의 숙원사업이 취소·무산되거나 표류하고 있는 것에 대해 시민단체들은 성명을 발표하고 정부의 이행을 촉구하고 있다.

대전지역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지금까지 충청권은 다른 지역에 비해 정부의 각종 사업 등에서 소외받아왔다"며 "어렵게 쌓아올린 노력이 물거품이 되지 않도록 시민단체와 주민들이 힘을 모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

이성우 기자 scorpius75@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