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산업단지에서 발생하는 악취로 고통받는 주민들의 민원 해소를 위해 대전시와 해당 기업체들이 적극 나서기로 했다.

대전시는 7일 시청 회의실에서 17개 배출업소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악취 개선 대책회의를 열고 악취 발생을 연차적으로 저감시키는 방안에 기업체와 함께 추진키로 했다.

시는 이날 회의를 통해 기업체에서 내년에 모두 21억원을 들여 배출시설과 관련한 노후시설 교체와 악취 배출원 밀폐, 활성탄 및 촉매 교체 등 악취 저감 노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또 산업단지에서 발생하는 악취의 근원적인 저감 방안 마련을 위한 용역을 추진하고 기업체의 자발적인 시설개선 유도 및 평가를 위한 기업체 악취 저감 평가회의를 연중 2차례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이와 함께 악취 발생이 많은 하절기(5∼9월)에 시와 구청에 악취관리상황실을 운영하기로 했으며, 민원 발생시 신속한 현장 출동 및 감시 활동을 하기 위한 주민환경감시요원을 구성, 운영하기로 했다.

시는 이와 별도로 20여명의 환경 전문가로 구성된 환경 홈닥터반을 활용, 이달부터 내년 3월까지 업종별 특성에 따른 환경기술지원 활동을 펴기로 했으며, 산업단지 주변 담이나 방지시설 주변에 나무심기에도 나서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이날 회의를 계기로 우선 기업체의 자발적인 시설개선을 유도하고 개선 상황을 정기적으로 평가해 악취 발생을 연차적으로 저감시키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