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룡시 승격은 한마디로 민·관·정 합심의 결정체다. 장장 14년을 끌어온 지역 숙원사업이 어제 국회 본회의에서 관련 법안 통과로 해결된 것이다. 이를 계기로 충청권 발전의 새로운 축을 형성하고, 도민의 역량을 결집하는 구심력으로 삼을 만하다.

역대 정권의 단골 공약이던 계룡시 승격은 주민들의 열망에도 불구하고 번번이 무산돼 불가능한 것이 아니냐는 우려를 낳았다. 그러나 참여정부가 들어서면서 본보가 앞장서 시 승격의 당위성을 집중 부각시키는 등 여론 형성을 주도했고, 이에 부응해서 민·관·정이 혼연일체가 돼 결국 시 승격의 쾌거를 올렸다.

이제 계룡시가 무늬만 시가 아닌 진정한 자치단체로 거듭날 수 있도록 힘을 모아야 한다. 당장 집행부와 의회 구성을 눈앞에 두고 있다. 시세에 걸맞는 인구 유입과 사회간접자본, 생활편익시설 확충 등 넘어야 할 산이 너무 많다. 계룡시의 모델을 어떻게 구축할 것인지도 과제다. 충남도가 밝힌 계룡시 중·장기 개발 구상은 2011년까지 인구 15만명이 거주하는 신개념의 도농 복합도시 건설이다.

여기서 간과해서는 안될 부분이 계룡대 활용 방안이다. 미국의 알링톤카운티나 조지아주 아틀란타 시, 필리핀 올란가포 시와 같은 군사도시의 발전 모델을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 군시설을 관광자원화하거나 지역 문화 등과 연계해 지역발전 상승효과를 배가시키자는 것이다.계룡시 승격에 따른 논산시의 시세 위축, 부동산 투기조짐 등은 경계해야 할 부문이다. 계룡시 승격과 더불어 논산시와 상생하는 발전 방안이 요구된다. 계룡시 청사진이 부동산 투기로 훼손되는 일이 없도록 각별히 신경 써 줄 것도 당부한다.

계룡시가 자치단체로 출범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모든 준비와 체계 확립에도 만전을 기해야 함은 물론이다. 계룡시 승격을 거듭 축하하며 이번 일이 충청권 발전의 기폭제로 승화될 수 있도록 도민들의 역량을 결집해 주길 바란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