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철도 대전 도심구간 통과를 둘러싼 논의가 끝이 보이질 않는다. 지난 27일 동구포럼이 주최한 경부고속철 통과 방법에 대한 토론회에서도 찬반 양론만 있었지 한목소리를 내지 못했다. 지금까지 5번째 토론회를 가졌으나 결론은 도출하지 못한 채 세월만 허송한 셈이다. 대전과 처지가 같은 대구지역이 이미 반지하화 방안으로 방침을 정하고 일사불란하게 움직이고 있는 것과는 크게 대조적이다.

원래 대전 도심구간에 대한 건설 방안은 일관되게 '지하화'만을 고수해 왔었다. 그러나 이렇게 혼란스럽게 된 것은 지난 3월 염홍철 대전시장이 건설교통부가 지하화에 따른 추가비용을 지역에 투자할 경우 지상화도 수용할 뜻을 비치면서 비롯됐다. 여기에다 대구 쪽에서 반지하화 방안이 제기되면서 갈피를 잡지 못하는 지경에 이르고 있다. 그러나 상황은 촉박하게 움직이고 있다는 생각이다. 정부는 6월 말에 제출키로 한 고속철도기획단의 용역 결과를 토대로 해당 지자체와 지역민의 여론을 수렴해 결정할 방침이어서 시간적 여유도 별로 없다.

게다가 정부는 이미 지상화로 방침을 굳히고 명분 쌓기에 나선 것은 아닌지 의심케 하는 징후도 나타나고 있다. 지난해 9월 이후 대전과 대구를 오가며 용역 설명회와 공청회를 잇달아 개최하는 것부터가 보기에 따라선 지역여론을 떠보는 것으로 비쳐지고 있다. 자칫하다간 뒷북을 치는 것은 아닌지 우려되고 있다.

대전시는 내달 10일께 시의회 의견을 듣고 도시계획위원회의 자문을 받아 종합적인 입장을 정리하겠다고 밝히고 있지만, 시간은 너무도 다급하게 흐르고 있다. 아무리 느리다는 비아냥을 받는 충청도요, 대전이지만 우리 고장의 백년대계가 걸려 있는 문제까지도 이렇게 멈칫거려야 하는 것인지 답답하다. 대전시와 이해 당사자인 동구 쪽의 견해가 다르고 시민의 여론도 갈피를 잡지 못하는 사이 우리의 의사와는 관계없이 도심통과 구간 건설 방안이 결정되는 일은 없어야 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