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도운 기자

유성 노은2지구 13·14블록 아파트용지가 지역의 군소 주택건설사에 낙찰된 후 이 2개 용지에서 아파트 시공권을 따낼 업체가 어디가 될지 벌써부터 초미의 관심사다.

이들 용지의 분양권자인 토지공사와 분양 승인권자인 대전시는 앞서 노은지역에서 이루어진 아파트 건설에 외지업체들이 대거 참여하면서 지역 업체에게 하도급을 주는 것을 외면하고, 지역 납품업체의 자재납품을 도외시했다는 이유를 들어 토지 분양 자격제한을 대전지역 업체로 한정했다.

이 같은 전후 사정을 알고 있는 이들은 대전시와 토지공사의 결단을 쌍수를 들어 환영했다.

결국 지역업체에게 용지가 낙찰됐고, 곧바로 시공권을 차지하려는 지역 중견업체간 경쟁이 시작됐다.

현재까지 그려지는 분위기로 미루어 이들 2개 용지 낙찰업체는 대전시와 토공의 뜻을 받아들여 지역에 연고를 두고 있는 업체와 파트너십을 체결해 공동사업을 벌이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그렇지만 노파심을 털어 버릴 수 없는 것은 혹여 대자본을 움켜쥔 외지업체가 끼어들어 지역업체간 차분하게 진행되고 있는 협상을 교란시킬 가능성이 잔존하고 있다는 점이다.

만의 하나 이들 2개 용지에 대한 시공권이 외지업체의 손에 넘어간다면 시와 토지공사는 물론 대전시민 모두는 자존심을 송두리째 짓밟히는 꼴이 된다.

이 때문에 이번 2개 용지의 아파트 시공권 결정 건은 건설회사간의 단순한 문제가 아닌 지역의 자존심 사수로 확대 해석되고 있다.

대전지역 업체간 원만한 계약 체결을 통해 지역의 자존심을 지켜 달라는 주문은 비단 특정인들만의 요구는 아닌 듯싶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