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치법안 법사위 통과

계룡시 설치 확정이 기정사실화되고 있다.

27일 계룡시 설치를 위한 지방자치법 개정안과 도농 복합형태의 시 설치에 관한 법률안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를 통과한 것은 사실상 확정 단계에 이른 것이나 다름없다.

30일 또는 내달 1일 국회 본회의의 최종 결정을 앞두고 있지만 해당 상임위인 행정자치위원회를 극적으로 통과하고 법사위 관문도 여야 의원들의 이의 제기 없이 무난하게 넘은 것이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국회 본회의에서 표결이 예상되지만 무엇보다 여야 의원들로부터 계룡시 설치에 대한 공감대를 얻고 있어 큰 무리가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계룡시 설치 관련 법 통과를 위해 주민들이 연일 상경하고 행자위에서 진통 끝에 통과됐다는 소식이 국회의원 사이에서 소문이 퍼지면서 이에 대한 동정론이 일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계룡시 설치는 초 읽기에 들어갔으며 특별한 변수가 발생하지 않는 한 나머지 관문도 통과될 것으로 예상된다.

충남도와 주민들은 법사위 통과 소식이 전해지자 들뜬 분위기이며 국회 본회의도 무난히 통과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심대평 충남지사는 "행자위, 법사위 등 관문을 차례로 통과한 데 대해 심정은 담담하다"며 "국회가 계룡시 설치를 동의해 준다면 전문·문화도시 차원을 넘어 도의 홍보도시로 가꿔 나가겠다"고 피력했다.

심 지사는 또 "계룡시 설치에 대한 논산시민들의 걱정이 많은 데 정말 함께 상생할 수 있는 도시계획안을 곧 발표하겠다"며 "이는 4000만이 살고 싶은 지역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성중 계룡신도시발전협의회장도 "14년 숙원 해결이 목전에 다가온 것 같아 가슴이 벅차다"며 "나머지 관문도 무사히 통과할 수 있도록 자만하지 않고 조심스럽게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도는 국회 본회의에서 계룡시 설치가 확정되는 순간 곧바로 '시 설치 준비기획단'을 가동해 행정체계, 도시계획, 선거준비, 예산 등 모든 준비에 만전을 기울일 방침이다.
<유효상·선태규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