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석범 한독 골프연습장 코치

? ?
?
? ?
?

리드미컬한 움직임 중요

1 어깨

뒤늦게 엉덩이를 뒤쫓아 회전하는 어깨는 양팔이 빠르게 타깃쪽으로 휘둘려짐에 따라 빠른 회전을 하는 도중에 있다.

하지만 어깨선은 임팩트 순간에 여전히 엉덩이의 회전을 따라잡지 못하고 그림과 같이 어드레스 때와 거의 동일한 모양, 즉 타깃선과 거의 평행이거나 약간 열린 모양이다.

이것은 (상체와 하체의 회전각 차이에 의한) 비틀림이 급격히 풀리는 와중에도 아직은 공 뒤에 남아 있는 상태를 나타내며 임팩트 직후까지 지속적인 가속을 유지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그러므로 임팩트 시점에서 어깨가 과도하게 오픈되면 헤드 페이스 또한 오픈되어 볼을 스퀘어로 못 맞히기 쉽다.

또한 그 외에도 클럽헤드의 가속도 유지 실패로 인한 파워 감소 및 클럽 헤드의 불안정한 궤도라는 어려운 상황이 일어날 수 있는 것이다.

자신의 모습을 촬영하여 분석할 때 만일 이러한 증상이 파악되면 다운스윙편을 참고해 연습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2 머리

어드레스 때의 위치에 돌아와 있다.

이후 팔로우스루까지 목표 방향쪽으로 지나치게 움직이거나 상, 하로 움직이지 말아야 한다.

셋업편에서 언급했듯이 턱을 약간 들어 주어 코끝을 가로질러 공을 바라 보아야 한다.

어깨가 턱을 지나 목표를 향해 통과할 공간이 확보됨으로써 머리의 지나친 상·하 움직임을 어느 정도는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

단 임팩트의 위와 같은 모양은 백스윙과 다운스윙의 리드미컬한 연결동작에서 비롯됨을 기억해야 한다.

다음에는 임팩트시 양팔의 역동적인 움직임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