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당 추진을 둘러싼 민주당 신·구주류 의원간 대립양상이 24일 '물밑접촉 시한 마감'을 기점으로 가속화되고 있다. 극과 극으로 치닫는 신당 입장에 대해 대전·충남 출신 의원들은 대체로 중도 또는 통합신당에 무게를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주류측은 이날 오후 국회 귀빈식당에서 '신당추진 모임'을 갖고, 신당 창당을 실질적으로 주도하게 될 분과위원회 구성 문제를 논의했으나 구주류를 설득하는 데 1주일 정도 더 대화의 시간을 갖자는 의견과 불가 입장으로 논란을 빚었다.

구주류 의원들도 여의도 당사에서 '왜 민주당을 지켜야 하는가' 주제의 공청회를 열고, 임시전당대회 소집을 위한 대의원 서명을 받았다. 이들은 광주, 부산, 대전, 대구 등 지방순회 결의대회 겸 공청회를 통해 중도 성향 의원들을 끌어들일 계획이다.

박병석 의원(서 갑)은 "당 분열없이 획기적인 모습으로 바뀌어야 하고, 근본적인 쇄신은 반드시 필요하다"며 "입장을 정리한다면 중도로 볼 수 있다"고 밝혔다.

문석호 의원(서산·태안)은 "신·구주류간 불신이 가장 큰 장애이며, 물밑 대화를 통해 불신을 털어내고 신뢰감을 회복해야 한다"며 "당이 분열없이 하나로 가야 한다는 소신에는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송석찬 의원(유성)측은 "신당의 추진방향은 민주당의 법통이 이어지는 개혁적 통합신당이어야 하고, 어떤 경우라도 당이 해체되거나 분당돼서는 안된다"고 밝혔고, 송영진 의원측도 "송 의원은 통합신당쪽에 비중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